강화도에 남겨진 고려의 문화유산 이야기
상태바
강화도에 남겨진 고려의 문화유산 이야기
  • 관리자
  • 승인 2018.07.26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화 흥왕리 이궁지 현지조사>▲(사진=국립강화문화재연구소)

- 국립강화문화재연구소, 고려 건국 1100주년 기념 학술강연회 개최 / 7.27.~29. -


문화재청 국립강화문화재연구소(소장 이규훈)는 오는 27일부터 29일까지 3일에 걸쳐 「고려 시대 강도(江都)의 실체와 문화」를 주제로 고려 건국 1100주년을 기념한 학술강연회를 강화도서관 강당에서 개최한다.

‘강도(江都)’는 강화도성을 일컫는 말로, 강화는 한강 이남의 유일한 고려 도읍지였다.

고려 고종 19년(1232년) 당시 몽골 침략에 맞서 고려 왕실은 강화도로 천도하였으며, 이후 강화는 원종 11년(1270년)까지 39년간 고려의 수도 역할을 해왔다.

이번 학술강연회는 강화군에서 주최하는 ‘강화고려문화축전(7.27~28)’과 연계한 행사로, 옛 수도였던 강화도에 남아 있는 고려 문화유산의 의미를 되짚어보고 강도의 역사적 가치를 지역민과 공유하기 위하여 기획하였다.

3일 동안 총 6개 주제로 펼쳐지는 이번 행사는 먼저 27일, 고려 시대의 도성체계와 강화도성의 특성을 알아보는 ▲ 고려의 도성체계와 강도(홍영의, 국민대학교), 강화도에서 확인된 고려 문화의 자취를 두루 살펴보는 ▲ 강도시기의 문화유적과 유물(문옥현, 국립강화문화재연구소) 강연이 진행된다.

28일에는 강화도성의 특성과 변화과정을 자연지리학적 관점으로 바라본 ▲ 강화도성의 자연지리학적 연구(장동호, 공주대학교)와 강도시기의 정치사적 흐름과 생활상을 추적한 ▲ 강도시기의 정치와 생활(윤용혁, 공주대학교)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29일에는 강도시기의 문화적 특성을 살펴보는 ▲ 강도의 불교문화와 의례(김형우, 안양대학교), ▲ 강도의 도자문화(한성욱, 민족문화유산연구원) 강연이 차례로 이어질 예정이다.

이번 학술강연회는 강화도 내 고려 문화유산에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더 자세한 사항은 국립강화문화재연구소 누리집(nrich.go.kr/ganghwa,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고려 건국 1100주년을 기념하여 마련된 문화축제인 ‘강화고려문화축전’은 강화천도길 걷기 행사, 팔만대장경 이운, 팔관회 재현행사, 전통놀이 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져 학술강연회 참석자들은 유익함과 즐거움을 모두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재청 국립강화문화재연구소는 고려 건국 1100주년을 기념한 이번 행사에 우리 지역 문화유산에 대한 지역민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지길 기대하며, 앞으로도 수도권 내 문화유산 조사연구 성과를 국민과 공유하고 다양한 문화행사로 제공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