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산문화재 보존처리 제도개선 세미나
상태바
동산문화재 보존처리 제도개선 세미나
  • 관리자
  • 승인 2019.03.28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미나 홍보물>▲(사진=문화재청)

- 문화재 보존처리의 현장 속 목소리 경청을 위한 정책 세미나 / 4.1. 국립고궁박물관 -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은 오는 4월 1일 오후 1시 30분 서울 국립고궁박물관 별관 강당에서 ‘국보·보물 동산문화재 보존처리 제도개선 세미나’를 개최한다.

동산문화재는 문자 그대로 ‘이동성’을 지닌 문화재로서, 전적류·회화류·조각류 등 다양한 유형별로 특수성이 내포되어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국보·보물 등에 대한 제도는 건조물 문화재가 중심을 이루어 왔으며, 또한 다양한 동산문화재의 특수성이 제도적으로 반영되기 어려운 실정이었다.

이에 문화재청은 작년 12월 ‘동산문화재 보존처리계획서 작성 지침’을 마련·시행하였으며, 동산문화재 보존처리와 보존처리계획서 작성 등에 관한 내용을 법제화하기 위하여 「문화재수리 등에 관한 법률」 개정을 준비 중이다. 이번 세미나는 법률 개정의 첫 걸음으로, 동산문화재 보존처리 관련 현장 전문가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앞으로 정책으로 발전될 수 있는 소중한 의견을 얻는 공론의 장이 될 것이다.

세미나는 「동산문화재 보존처리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라는 주제로 발표와 종합토론 총 2부로 진행된다.

1부 제1발표 주제는 ‘동산문화재 보존처리 연혁과 현황’이다.
▲ 무기질 문화재 연혁과 현황(한경순 교수, 건국대학교), ▲ 유기질 문화재 연혁과 현황(박지선 교수, 용인대학교) 발표를 통해 그간의 동산문화재 보존처리 연혁과 현황을 문화재 재질별(무기질, 유기질)로 구분하여 살펴볼 것이다. 동산문화재는 다양한 유형에 따라 재질도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재질에 따른 보존처리 방법 역시 상이하다. 따라서 크게 무기질과 유기질로 나누어 그동안 동산문화재 보존처리가 지나온 길을 돌아보는 것은 현재의 문제점 인식에 필수적인 과정이다.

제2발표 주제는 ‘동산문화재 보존처리의 나아가야할 길’이다.
▲ 현행 보존처리의 한계 및 정책 제언(정광용 교수, 한국전통문화대학교), ▲ 보존처리 품질향상을 위한 보존과학업 전문성 강화(김선덕, 서진문화유산 대표) 발표를 통해 앞서 살핀 동산문화재 보존처리의 현황을 바탕으로 현행 동산문화재 보존처리의 한계를 되짚어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정책 방향이 관련 업계와 학계의 입장에서 제시될 것이다.

제1부 마지막 순서인
▲ 동산문화재 보존처리 제도개선(박희웅, 문화재청 유형문화재과장) 발표에서는 현재 문화재청에서 추진 중인 「문화재수리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과 문화재 보존처리의 중·장기적 정책 방향이 다루어질 것이다.

특히, 문화재청의 제도개선안에는 건조물 문화재에 적용되는 개념인 ‘실측설계’를 대신하여 동산문화재의 경우 ‘보존처리계획’이 적용될 수 있도록 규정하는 내용이 담겨있는 등 동산문화재 보존처리의 기초 개념을 보다 탄탄하게 만들기 위한 정책적 고민의 결과들이 제시될 것이다.

2부에서는 강대일 교수(한국전통문화대학교)를 좌장으로, 1부 발표에서 다루어진 주제들을 바탕으로 ▲ 참여자 종합토론과 질의응답이 예정됐다.

문화재청은 동산문화재 보존처리와 관련된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앞으로의 정책 근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종합토론에서 미처 다루지 못한 주제에 대해서도 다양한 의견을 폭넓게 파악하고자 참석자 설문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동산문화재 보존처리는 시간이 멈추어진 문화재에 새로운 숨결을 불어넣는 일련의 과정이다.
이번 ‘국보‧보물 동산문화재 보존처리 제도개선 세미나’는 동산문화재 보존처리를 규율하고 있는 현행 제도의 한계점을 바르게 인식하고 그 개선안을 국민과 함께 국민의 입장에서 고민해보는 장이 될 것이다. 이를 통해 ‘문화재 보존처리의 품질향상과 미래세대로의 온전한 문화재 전승’이라는 문화재청의 정책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