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N 뉴스 - 국외소재문화재, 우리의 손으로 보존하다
상태바
CPN 뉴스 - 국외소재문화재, 우리의 손으로 보존하다
  • 관리자
  • 승인 2019.04.12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파당대사 진영 보존 처리 전후 사진>▲(사진=국립중앙박물관)


스위스 리트베르크박물관 소장 <추파당대사 진영> 보존처리 완료
국립중앙박물관 주관으로 전통적인 양식에 맞추어 진행


국립중앙박물관(관장 배기동)은 외국박물관 한국실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최근 스위스 리트베르크박물관 소장 조선 후기 불화인 ‘추파당대사 진영(秋波堂大師眞影)’의 보존처리를 완료하고, 칸 트린(Khanh Trinh), 리트베르크박물관 한국 미술 담당 큐레이터에게 이를 전달하는 행사를 개최했다.

리트베르크박물관은 스위스 취리히에 위치해 있으며 1952년 개관하였다. <추파당대사 진영>은 리트베르크박물관이 보유한 유일한 한국 불화다. 보존처리를 마친 <추파당대사 진영>은 리트베르크박물관 상설전시에 활용될 예정이다. 당시, 편화 형태로 보관되어 전시로 활용하기 어려워서, 리트베르크박물관은 한국 전통 불화의 장황 형식으로 보존처리를 요청하였다.

<추파당대사 진영 x선 촬영(좌)><추파당대사 진영 적외선 분석(우)>▲(사진=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보존과학부는 보존처리를 위해 X선 촬영, 적외선 분석 등 사전 조사를 실시하여 회화의 손상 정도와 과거 보존처리 흔적 등을 확인하였다. 보존처리 전 화면의 앞면에는 물에 노출되어 생긴 얼룩이 화면 전체에 번져 있었으며, 표면에 흰 곰팡이가 생성됐을 정도로 손상의 정도가 심각한 상태였다.

보존처리 과정에서 화면의 곰팡이와 얼룩을 제거하면서 화면의 결손된 부분은 유사한 조직의 비단을 사용하여 보강하였다. 또한 화면 뒷면에 부착되어 있던 딱딱하게 굳은 접착제와 종이의 흔적 역시 제거하였다. 불화의 형태는 기존의 편화에서 족자 장황으로 바뀌었으며, 족자의 회장 부분은 안료를 채색하여 전통적인 불화 형식을 갖출 수 있도록 하였다.

이번 스위스 리트베르크박물관 소장 <추파당대사 진영>의 보존처리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해외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한국 불화를 전통적인 양식에 맞춰 보존처리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보존처리는 2017년 5월부터 2019년 4월까지 약 2년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이 불화는 2019년 4월 16일 곧바로 스위스로 이관할 예정이다.

국립중앙박물관 관계자는“보존처리 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외국 한국실 지원 사업을 펼쳐 국외소재문화재를 온전하게 보존하고 현지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취재팀 임영은
lzs0710@icp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