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N 뉴스 - 불교 예배의식 ‘불복장작법’, 국가무형문화재 된다
상태바
CPN 뉴스 - 불교 예배의식 ‘불복장작법’, 국가무형문화재 된다
  • 관리자
  • 승인 2019.04.30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복장작법 중 후령통 조성>▲(사진=문화재청)


‘불상‧불화 안에 물목(物目) 봉안하는 불교의식’… 보유단체도 같이 인정
700년 이상의 전통보유, ‘조상경’간행, 체계적으로 정립... 등 문화재 가치 높아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은 30일, 「불복장작법(佛腹藏作法)」을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하고, 「대한불교 전통불복장 및 점안의식보존회」를 보유단체로 인정하였다고 밝혔다.

국가무형문화재 제139호 「불복장작법(佛腹藏作法)」은 탑의 내부에 사리 등을 봉안하듯이 불상・불화 등을 조성하여 모시기 전에 불상 내부나 불화 틀 안에 사리와 오곡 등 불교와 관련한 물목(物目)을 봉안함(불복장)으로써 예배의 대상으로 전환하는 의식이다. 이러한 의식을 통해 세속적인 가치의 불상・불화에 종교적 가치가 부여되어 예배의 대상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불복장작법 중 복장물 납입>▲(사진=문화재청)

고려 시대부터 설행(設行, 베풀어 행함)되어 700년 이상의 전통을 갖고 있으며, ▲ 해당 의례의 저본(底本)인 '조상경(造像經)'이 1500년대부터 간행되어 조선 시대에 활발히 설행되었으며, 일제강점기에도 비전(秘傳)되어 현재까지 전승의 맥을 이어온 점, ▲ 한・중・일 삼국 중에서도 의식으로 정립되어 전승되는 경우는 우리나라가 유일하고, '조상경' 역시 우리나라에만 있는 경전인 점, ▲ 불복장의 절차와 의례요소가 다양하고 복잡하면서도 체계적으로 정립되어 있는 점, ▲ 세부 내용마다 사상적・교리적 의미가 부여된 점 등이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할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받았다.

또한, 보유단체인 「대한불교 전통불복장 및 점안의식보존회」(회장 이헌석)는 2014년 4월 설립한 단체로, 전통 불복장 법식에 따라 의식을 정확하게 구현하는 등 전승능력을 갖추었고, 종단을 초월한 주요 전승자가 모두 참여하여 복장의식을 전승하려는 의지가 높으므로 불복장작법의 보유단체로 인정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국가무형문화재의 신규종목 지정과 보유단체 인정 등을 통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계승에 전념해 온 전승자들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전승현장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취재팀 임영은
lzs0710@icp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