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박물관에 있는 우리의 문화재는 어떤 상태?
상태바
프랑스 박물관에 있는 우리의 문화재는 어떤 상태?
  • 관리자
  • 승인 2019.08.14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기메동양박물관(좌)><체르누스키박물관(우)>▲(사진=국외소재문화재재단)


6년 동안 총 37,000여 점의 프랑스 박물관 소재의 우리문화재 조사·연구해
고종이 프랑스 대통령에게 선물한 ‘목조여래좌상’ 등 귀중한 자료 다수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이하 재단)은 지난 6월 24일부터 7월 19일까지 프랑스에 소재한 국립기메동양박물관(이하 기메박물관)과 체르누스키박물관에서 한국문화재 1,300여 점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재단의 실태조사 사업은 국외에 있는 한국문화재의 관리와 활용을 위하여 해외 소장기관의 한국 소장품에 대한 조사·연구를 실시하는 사업으로, 지난 6년에 걸쳐 총 12개국 47개 처에 소장된 37,000여 점에 대한 조사와 연구를 수행해왔다.

기메박물관 실태조사의 경우, 회화·불화·복식·전적(전적 분야는 국립중앙도서관과 공동조사 실시) 분야에 집중했던 작년 1차 조사에 이어 도자·공예·민속·불교미술품 및 아카이브 분야에 대해 실시한 2차 조사였다.

한국문화재 담당 큐레이터인 피에르 깜봉(Pierre Cambon)의 전수조사 요청에 따라 논의가 개시되자, 20년 전 조사이후로 추가로 수집되었거나 당시 보존처리 등의 이유로 조사하지 못했던 문화재를 비롯하여 전적·복식·아카이브·근대시각자료 등 비교적 최근에 알려진 소장품을 망라하는 규모로 진행됐다.

양 기관은 업무협약(MOU)을 통하여 실태조사 결과물을 향후 재단의 국외문화재총서로 발간하기로 하였으며, 한국문화재의 보존·복원·활용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공동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목조여래좌상(좌)><지대4년명동종(우)>▲(사진=국외소재문화재재단)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기메박물관 특별전 <부처-성인전(聖人傳)(Bouddha, la légende dorée)>(2019.6.19.∼11.4.)에 출품된 15세기 조선시대 불상 ‘목조여래좌상’ 의 머리에 ‘수정염주’ 복장물이 있는 것을 최초로 발견하였으며, 향후 정밀조사를 통해 학계발표 및 보존·복원의 필요성을 검토할 예정이다.

이 불상은 샤를 바라(Charles Varat)가 1888년 조선 방문시 수집한 것으로 기메박물관 초기 소장품 중 대표작이다. 궁중장식품인 반화(盤花)는 현재 우리나라에도 남아 있지 않아 당시 궁중생활의 알 수 있는 귀중한 자료로서, ‘한국의 왕’(‘roi de corée’, 고종)이 프랑스 사디 대통령(Sadi Carnot)에게 선물했다고 한다.

체르누스키박물관은 한국문화재 소장품이 많지는 않지만 도자·금속공예 등의 분야와 고암 이응노(1905∼1992) 화백의 작품 등 근현대미술품 분야에 걸쳐 200여 점을 보유하고 있다.

대표 소장품은 1311년에 제작된 ‘지대4년명동종(至大四年銘銅鐘)’이다. 최응천 동국대학교 미술사학과 교수는 “전형적인 고려시대 양식을 계승한 동종으로, 명문이 있는 14세기 동종 3점 가운데 가장 이른 시기의 예”라고 말했다.

재단과 체르누스키박물관은 실태조사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함으로써 소장품의 조사·연구에 적극 협조하는 등 협력 관계를 구축했다.

또한, 재단은 국립현대미술관과 올해 상반기 체결한 업무협약에 따라 체르누스키박물관 소장 한국문화재 중 근현대미술품 및 아카이브 분야에 대한 공동조사를 실시했다.

특히 아카이브 조사를 통하여 아직까지 잘 알려지지 않았던 1946년 프랑스에서의 한국 미술 전시와 1971년 이응노와 그 제자들에 의해 기획된 전시에 대한 상세 자료를 입수했다.

재단 관계자는 “재외소재문화재의 현황 파악 및 연구 결과를 보고서로 출판하여 알리는 실태조사 사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취재팀 임영은
lzs0710@icp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