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문화재연구소 '한국 매장문화재 조사연구방법론1' 발간
상태바
국립문화재연구소 '한국 매장문화재 조사연구방법론1' 발간
  • 관리자
  • 승인 2006.01.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김봉건)는 우리나라 매장문화재 발굴조사 방법 및 발굴자료의 보존과 분석 등 조사연구에 필요한 표준 매뉴얼(지침서)이라 할 수 있는 '한국 매장문화재 조사연구방법론1'을 최근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된 '한국 매장문화재 조사연구방법론1'에는 한국 고고학 조사·연구방법론 진단을 비롯, 매장문화재발굴의 현황과 전망을 살펴보고 건물지 조사방법, 고분 조사방법론 등 시대별·분야별로 구체적인 조사방법론에 대한 내용을 수록하고 있다.



이 책은 최근 국내에서 각종 개발사업 등으로 발굴조사가 증가하고 있는 반면 훈련된 연구인력의 부족으로 매장문화재 발굴조사의 부실화를 우려하는 의견이 제기되어 왔으며, 발굴조사기관 및 조사자에 따라 조사방법·보고서 작성방법·유적보존 방법 등에 대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 발굴조사 전반에 대한 매뉴얼 작성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왔기 때문이다.



이에 우리 연구소는 발굴조사방법 및 발굴자료의 보존과 분석 등에 필요한 표준(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국 매장문화재 조사연구방법론'이라는 제목으로 시리즈 발간을 계획하고, 제1권을 발간하게 됐다.





▶ 국립문화재연구소가 발간한 '매장문화재 조사연구방법론1'


아울러 우리 연구소는 2005년도부터 매장문화재발굴조사원 연수교육을 실시함으로서 교육내용과 이 책을 연계해, 발굴조사원의 연구능력 제고 및 매장문화재 제도개선에 관한 다양한 의견수렴과 정책건의 도출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우리 연구소는 향후에도 우리나라 매장문화재와 고고학조사연구의 가이드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한국매장문화재 조사연구방법론' 시리즈를 지속 발간하여 한국 고고학계의 발전과 매장문화재 조사연구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