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에서 설맞이 전통민속놀이 다양하게 즐기자
상태바
서울시내에서 설맞이 전통민속놀이 다양하게 즐기자
  • 관리자
  • 승인 2006.01.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술년 설날을 맞이하여 서울시내에서 전통놀이 체험을 통해 우리문화를 이해하고 고향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다양한 전통민속놀이 마당이 마련된다.



우선 1.28~30까지는 남산골한옥마을에서 '만사형통 운수대통, 설날 한마당' 행사가 마련되고, 1.29~30 양이틀간 청계천 청계광장과 광통교에서도 설날 한마당 행사가 펼쳐진다.



남산골 한옥마을에서는 연휴기간 10시부터 선착순 100명에게 복조리를 무료로 나누어줄 예정이며, 연만들기, 토정비결, 윷점보기, 민속놀이, 덕담한마디 등 다양한 민속놀이가 마련되며 외국 관광객들을 위한 외국인 가래떡 썰기와 차례상강좌 등이 있어 눈길을 끈다. 이외에도 매일 오후3시, 경기민요, 대고연주, 농악공연 등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청계천 청계광장과 광통교에서도 청계천을 찾은 내.외국인을 위해 민속연날리기와 전통줄타기 공연, 전통타악 등을 마련하여 우리 전통예술을 선보이게 되며, 윷점보기와 남산골한옥마을 캐릭터와 함께 민속놀이체험 등 세시풍속을 엿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 설
연휴 동안 시행될 전통 민속놀이 문화체험






이외 운현궁에서는 29일 오후2시 신명나는 사물놀이와 국악공연이 펼쳐지게되며 연휴기간 내내 소망의 글을 적어 새끼줄에 걸어놓는 덕담나누기와 운현궁 탁본뜨기, 세시풍속놀이도 준비되어 있다.



서울시내 각 공원에서도 민속놀이 한마당이 마련되어 있다. 뚝섬 서울숲, 남산공원, 여의도공원, 영등포공원, 천호동공원, 시민의숲, 월드컵공원 등 7개 공원에서는 1.28~30까지 널뛰기, 투호, 윷놀이, 제기차기 등 공원을 방문한 시민들에게 전통방식의 민속놀이 체험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서울역사박물관에서는 설날 당일 박물관을 찾는 모든 관람객들에게 무료관람을 실시하는 동시에, 오후3시 중요 무형문화재 3호로 지정된 '남사당놀이' 공연을 실시하고 오전11시부터 대형 윷놀이를 비롯한 전통놀이마당, 군고구마 구워먹기, 새해소망 편지쓰기 등 다양한 행사를 마련한다.



이날 남사당놀이는 비나리를 비롯한 풍물, 버나(대접돌리기), 살판(땅재주), 덧뵈기(탈놀음), 덜미(꼭두각시놀음) 등으로 구성되며, 대형 윷놀이, 굴렁쇠굴리기, 가족줄넘기, 널뛰기 등으로 구성된 다양한 전통놀이 체험마당은 박물관 광장 등에 상설로 마련되는데 특히 개띠해를 맞아 “개”를 연속으로 잡은 가족에게 한해 소원성취를 위한 선물을 증정하는 대형 윷놀이판 '개를 잡아라' 코너는 가족단위 관람객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하게 될 것이다.













공원명



장소

일자

시간

내용

담당부서
저작권자 © cpn문화유산 문화재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