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문화대학교-전통건축수리기술진흥재단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한국전통문화대학교-전통건축수리기술진흥재단 업무협약 체결
  • 이봉석
  • 승인 2023.02.24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한국전통문화대학교(총장 강경환)전통건축수리기술진흥재단(이사장 김창준)224일 오후 330분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대회의실(충청남도 부여군)에서 전통건축 분야의 협력과 양 기관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알렸다.

 

 

업무협약식 (사진 = 문화재청)
업무협약식 (사진 = 문화재청)

 

 

양 기관은 지난 20193월 전통건축의 수리·보존·활용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상호협력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업무협약은 당시 수립했던 세부실행계획을 추진하고, 전국의 중요한 국보·보물 목조건조물문화유산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문화유산 수리 이력정보 통합 관리시스템(H-BIM) 구축사업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진행된다.

* 문화유산 수리 이력정보 통합 관리시스템(H-BIM): 건조물문화유산의 3차원 형상정보뿐만 아니라 생애주기에 걸쳐 발생하는 수리이력 등에 관한 비형상정보를 포함하는 통합 정보모형(모델)으로 문화유산 분야에서 적용되는 시스템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문화유산 수리 이력정보 통합 관리(H-BIM) 전문인력 공동 양성, 대학교의 해외 문화유산 보수·복원사업 관련 기술 및 교육 지원, ▲ 재단의 학교 발전기금 기부 및 학위수여식에서 재단 이사장 표창, ▲ 대학교 현장실습 교육과정 운영 협조 등을 적극 추진하고 협력한다.

 

이와 함께 한국전통문화대학교는 문화유산 수리 이력정보 통합 관리시스템(H-BIM) 정규 교육과정으로 개설하고, 관련 시스템을 구축한 전통건축수리기술진흥재단 연구진은 강의에 참여하게 된다.

 

또한, 전통건축수리기술진흥재단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한국전통문화대학교에 발전기금을 기부하고, 그간 축적된 문화유산 보존·복원 경험과 최신 수리기술을 바탕으로 한국전통문화대학교가 추진 중인 해외 문화유산 보수·복원사업도 지원할 예정이다.

 

문화재청 한국전통문화대학교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수리기술 진흥과 보급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한편, 전국의 문화유산 기관과 업무협력을 확대하여 전통문화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