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고분의 입지와 주변환경을 밝히다
상태바
신라고분의 입지와 주변환경을 밝히다
  • 관리자
  • 승인 2009.07.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경주시와 공동으로 신라고분의 체계적인 연구와 정비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기초학술조사의 일환으로 실시한 일부 왕릉급 신라고분에 대한 정밀실측 및 그 주변의 식생, 지질, 토양 및 석조물 현황 조사 등에 대한 결과인 『신라고분 환경조사 분석보고서』(전 4권)를 발간했다.






▲ 『신라고분 환경조사 분석보고서』


신라고분 정밀실측 및 주변식생조사연구는 신라고분이 위치하고 있는 입지와 자연환경 그리고 현재 야외에 노출된 고분의 부속 석조물의 보존환경 등에 대한 현황을 조사하고 이를 통해 향후 신라고분 보존대책을 마련하고자 실시했다.


Ⅰ권에는 신라고분의 식생과 토양환경, 고환경 및 3D정밀 실측조사 부분에 대한 요약과 연구 성과내용을 수록하였다.


Ⅱ권에는 경주시내 고분군과 주변 지역 그리고 신라 왕들에 대한 토양환경 및 식생에 대한 현황조사를 실시한 결과와 이들 고분군에 대한 토양 및 식생환경과 지형분석, 주변지역에 대한 화분분석을 획득한 고환경 복원의 조사연구 성과등을 수록했다.


Ⅲ권에는 신라 왕릉 내 석조물(십이지신상 등)에 대한 생물피해현황 및 풍화도등에 대한 현상기록과 내용을 수록했다. 자연적 요인이 석조문화재 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향후의 보존대책 마련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Ⅵ권은 경주 노동리, 노서리, 황남리(대릉원) 고분군과 건천읍 금척리 고분군에 대한 광역측량, 개별 고분에 대한 3D실측, 지리정보구축을 위한 GPS 기준점 설치 내용 등이 수록되어 이들 개별고분의 정확한 위치와 실측치를 제공하게 되었다


이번 보고서를 계기로 신라고분 입지연구, 식생과 토양환경, 고환경복원, 신라왕릉 내의 석조물에 대한 생물피해 현황과 풍화도 등에 대한 기초자료를 수집할 수 있게 됐으며, 향후 신라고분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와 보존대책 마련을 위한 중요한 방향성을 제시하여 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