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 대표 누리집 ‘문화유산채널’ 개편
상태바
문화유산 대표 누리집 ‘문화유산채널’ 개편
  • 송은
  • 승인 2023.03.08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이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과 운영하는 문화유산 콘텐츠 누리집 문화유산채널(www.k-heritage.tv)을 새롭게 단장하여 오는 38() 공개한다.

PC버전메인화면(사진=문화재청)
PC버전메인화면(사진=문화재청)

 

2010년 개설한 문화유산채널은 약 2,300여 편의 우리나라 문화유산 콘텐츠를 선보이며 대한민국 문화유산의 가치를 국내외에 알리고 있는 문화유산 대표 누리집이다.

 

문화유산채널은 이번 개편을 통해 6가지의 주제(테마) 검색 기능을 도입하여 사용자들이 문화유산 동영상 콘텐츠를 수요에 맞게 보다 쉽게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먼저, 찾고자 하는 문화유산 명칭을 입력하면 그에 해당하는 연관 콘텐츠들을 다양하게 소개해주는 키워드 연관 검색 기능을 도입했다. 연관 검색 기능이 도입됨에 따라 앞으로는 찾고자 하는 문화유산 명칭을 입력하면 그에 해당하는 연관 콘텐츠를 같이 검색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훈민정음이라는 단어를 입력하면, ‘해례본’, ‘세종대왕’, ‘세계기록유산등의 관련 콘텐츠를 동시에 볼 수 있다.

 

그리고 연도 정보 또는 지역 정보로 문화유산을 검색할 수 있는 히스토리 검색과 지역별 검색, 예능⸱다큐 등 장르별로 영상을 찾을 수 있는 프로그램 검색, 유네스코 세계유산들을 소개하는 유네스코 등재유산 검색 기능을 도입하였다.

··고 과정 교과에 실린 문화유산을 영상과 함께 소개하는 교과과정 검색 기능도 추가하여 미래세대 청소년들이 교과서 속 문화유산들을 손쉽게 찾아 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게 했다.

 

이번 누리집 개편을 기념하여 38일부터 430일까지 방문자 참여 온라인 퀴즈 행사도 진행한다. 지역별 검색에서 가장 많은 동영상 콘텐츠를 보유한 지역을 찾아 응모하는 것으로, 정답을 맞춘 200명을 추첨해 커피 교환권(기프티콘)을 증정한다. 자세한 사항은 문화유산채널 누리집 공지사항을 참고하면 된다.

 

문화재청은 다양한 문화유산 콘텐츠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개편된 누리집이 앞으로 더 잘 활용될 수 있도록 교육⸱관광 분야 기관과 적극적인 협력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