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체퍼즐과 보드게임으로 배우는 '경주월성' 발굴과정
상태바
입체퍼즐과 보드게임으로 배우는 '경주월성' 발굴과정
  • 이은혜
  • 승인 2023.11.29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121일부터 매주 화~금요일 오후 4신라월성연구센터 세미나실에서 자체 제작한 보드게임과 입체퍼즐을 활용하여 경주 월성의 발굴조사와 학술연구 성과를 흥미롭게 학습할 수 있는 문화유산 교육프로그램 월성이랑 발굴교실을 운영한다.

 

월성이랑 발굴교실은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교육·해설·홍보팀인 월성이랑월성 발굴조사 및 학술연구 성과를 흥미롭게 학습할 수 있도록 마련한 프로그램으로, 이번 교육과정은 신라 왕궁인 월성의 역사적 개요와 발굴조사 과정 등을 통해 월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학습을 할 수 있는 유적이해, 월성 발굴조사 방법과 출토 유구, 유물 등을 소재로 제작된 입체퍼즐(, 목 운영)과 보드게임(, 금 운영)을 활용한 체험학습으로 구성됐다.

 

교구_보드게임, 입체퍼즐 (사진 = 문화재청)
교구_보드게임, 입체퍼즐 (사진 = 문화재청)

 

체험학습 교구인 월성으로 떠나는 시간여행보드게임은 주사위에 나온 숫자대로 말을 이동시키면서 바닥판에 적힌 월성 유적에 대한 해설을 읽고 이해하는 놀이이다. 유물카드, 행운의 카드를 획득해 월성 출토 유물을 한층 더 이해하고 발굴조사 연구원의 역할을 간접 체험해볼 수 있으며, 발굴조사 도구를 더 깊이 알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뜯어 만드는 월성 해자입체퍼즐은 월성 북편에 조성된 방어시설이었던 해자의 변천 과정, 출토 유물, 주변 고환경에 대해 퍼즐을 맞추어 가며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해자를 입체적으로 구현하여 재미와 유익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범 교육 진행 모습 (사진 = 문화재청)
시범 교육 진행 모습 (사진 = 문화재청)

 

교육 신청은 오는 1129일부터 가능하며, 각 교육일 오전 10시까지 네이버 오피스폼(네이버에 월성이랑검색)을 통해 회당 30명씩 선착순 사전신청 할 수 있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교육·홍보팀(054-778-8750)으로 문의하면 된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이번 교육을 통해 국민들이 신라 왕궁 월성의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친근하게 느끼길 기대한다. 또한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화유산의 진정한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