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날, 국가유산과 함께해요!
상태바
어린이날, 국가유산과 함께해요!
  • 최은지
  • 승인 2024.04.24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이 자라나는 꿈나무인 어린이들이 가족들과 함께 우리의 국가유산을 재미있고 친숙하게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국가유산 활용 행사를 운영한다.

 
2024 국립무형유산원 가족과 함께하는 어린이공연 포스터 (사진=문화재청)
2024 국립무형유산원 가족과 함께하는 어린이공연 포스터 (사진=문화재청)

 

먼저, 궁능유적본부는 55() 4대궁과 종묘, 조선왕릉, 세종대왕릉을 방문하는 만 12세 이하의 어린이의 동반 보호자 2인에 대하여 내·외국인에 관계없이 무료관람을 실시한다.

또한, 한국문화재재단과 함께 54일에서 6일까지 3일간 경복궁 광화문 및 협생문 일대에서 수문장 캐릭터 인형의 명령에 맞춰서 진행되는 광화문 인형 탈 파수의식과 갑사(甲士)가 선발되는 과정인 취재(取才)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갑사 취재 체험으로 구성된 ‘2024년 수문장 교대의식 어린이날 특별행사를 개최한다.

파수의식 종료 후에는 수문장들과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으며, 취재 체험에 참여한 어린이는 미래 수문장 임명장 및 수문장 기념품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누리집과 한국문화재재단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한국문화재재단 활용기획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창경궁관리소는 54() 3회에 걸쳐 창경궁 대온실에서 정조 임금의 효 사상을 배우고 복숭아꽃 효도등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는 효의 궁, 창경궁에서 정조의 효심을 배우다를 운영한다.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무료로 진행되며, 425일 오전 9창경궁관리소 누리집 공지사항에 안내되는 신청주소를 통해 총 60명까지 선착순(회당 20)으로 접수 가능하며, 최종 참여자에게는 430일 개별 문자가 발송된다. 자세한 사항은 창경궁관리소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조선왕릉동부지구관리소는 56(10, 14), 62(10)에 동구릉에서 초등학생(4학년6학년)을 대상으로 세계유산조선왕릉탐험대 행사 건원릉에서 큰 놀이를 진행한다.

조선의 왕이 되어 알릉례를 올리고, 정자각과 비각의 구조를 파악하는 숫자놀이 등을 한 후, 능침에 올라 조선왕릉에 대한 해설을 듣고 왕릉 구조를 파악하는 과제를 완수하면 소정의 기념품을 받을 수 있다.

무료로 진행되며, 사전예약은 각각 425517일 오전 11시부터 궁능유적본부 누리집에서 선착순(회차별 20)으로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궁능유적본부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전화(행사 관련: 조선왕릉동부지구관리소 031-564-2909, 예약 관련: 여민 02-798-7242)로 문의하면 된다.

 

국립무형유산원은 오는 54()727() 오전 11, 오후 2시에 국립무형유산원 얼쑤마루 공연장(전북 전주시)에서 온 가족이 함께 감상할 수 있는 무형유산 어린이 공연을 개최한다.

먼저, 국악뮤지컬집단 창작하는 타루가 출연하는 벨벳토끼(5.4.)애착 토끼인형이 진짜가 되어가면서 나누게 되는 우정·사랑·존재에 관한 이야기로 아이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아픔을 치유해 주는 작품이다.

▲ 판소리 수궁가를 새롭게 각색하여 원작과는 다른 통쾌한 결말을 보여주는 창작국악그룹 그림(The)’의 동화콘서트 자라는 자라(7.27.)수중 동물과 육지 동물 사이에서 정체성을 고민하는 자라의 성장 이야기를 통해 한 편의 노래하는 그림책을 보는듯한 시간을 선사할 것이다.

공연 10일 전부터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에서 선착순 예약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국립문화재연구원은 55()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천연기념물센터(대전 서구)에서 어린이와 함께하는 자연유산 연구자의 꿈을 개최한다.

내부가 보이지 않는 체험상자 속 천연기념물 동물 박제표본을 만져보고 맞추면 동물 포스터를 제공하는 <손으로 느껴보는 천연기념물 동물>, 노거수의 3차원 사진, 영상 등으로 구성된 천연기념물 식물 연구 성과 특별전을 감상하고, 봄꽃 표본을 현미경으로 관찰해보는 <천연기념물 봄꽃을 아시나요?>, ▲ 친환경 공룡뼈 발굴 교구재 체험과 지질수장고 연계 해설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어린이 지질학자>, ▲ 드론 모의실험장치를 이용해 가상으로 드론 체험을 경험해 보는 <하늘에서 바라본 명승>으로 구성된다. 이와 함께, 표본관리동(지질수장고) 하루 동안 개방한다.

당일 천연기념물센터를 방문한 어린이들은 무료로 참여가 가능하다. , 사전접수로 진행되는 <어린이 지질학자>의 경우, 29일 오전 10시부터 천연기념물센터 누리집을 통해 선착순으로 예약할 수 있다.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55() 태안해양유물전시관 내 전시된 해양문화유산을 엽서에 자유롭게 그리고, 마음을 적어 소중한 사람에게 선물하는 모두를 위한 어린이날과 임무(미션) 수행 프로그램, 어린이 해양뮤지컬등 공연, ‘바다동물 모자등 만들기 체험으로 다채롭게 구성된 웃음 나는 어린이날, K-해양 문화 체험행사를 개최한다.

모두를 위한 어린이날 참여자에게는 태안해양유물전시관 대표 캐릭터가 그려진 모자달린 담요를 증정하며, 당일 모든 방문객에게는 다가오는 국가유산청 출범을 기념하는 홍보 풍선도 나눠준다.

각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화재청이 어린이날을 맞아 특별히 준비한 이번 행사들을 통해 어린이들이 국가유산의 가치를 보다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하며, 앞으로도 미래세대의 주인공인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활용 프로그램들을 선보일 것이다.” 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