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정릉과 의릉에서 재발견한 조선왕릉의 역사와 전통문화
상태바
서울 정릉과 의릉에서 재발견한 조선왕릉의 역사와 전통문화
  • 조은희
  • 승인 2024.06.10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릉과 의릉에서 컵받침·매듭팔찌 만들기 및 최태성 한국사 강사 강연 등 ‘다재다능 조선왕릉’ 개최

국가유산청 궁능유적본부 조선왕릉중부지구관리소가 서울 성북구 소재 정릉과 의릉에서 다채로운 조선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는 다재다능 조선왕릉 행사를 개최하였다.

 

64일부터 6일까지 정릉에서는 왕후의 품격이라는 주제 아래 일반인 100여 명을 대상으로 조선의 전통예법과 정서를 익힐 수 있는 전통 문화행사를 개최했다다도 예절을 배워보는 다례 클래스’, 조선왕릉의 석물을 주제로 한 자개 컵받침 만들기’, 국가무형유산 매듭장 이수자와 함께 하는 매듭 팔찌 만들기’, 모란을 주제로 한 민화 모란 그리기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다례 체험 중인 참가자들(출처=문화재청)
다례 체험 중인 참가자들(출처=문화재청)

 

68일 의릉에서는 왕릉의 재발견을 주제로, 조선왕릉의 역사적 가치를 탐구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운영하였다조선왕릉과 관련된 문제를 맞히는 도전! 의릉벨’, 최태성 한국사 강사의 유약한 군주 경종?을 주제로 한 깊이 있는 역사 강연 등이 진행되었으며, 의릉 경역 내에 있는 구 중앙정보부강당에서는 북한이탈주민 14명을 비롯한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초청하여 뮤지컬 경종, 수정실록 영상으로 관람하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뮤지컬 '경종, 수정실록' 관람 모습(출처=문화재청)
뮤지컬 '경종, 수정실록' 관람 모습(출처=문화재청)

 

특히, 30여 명의 대학생 도전자들이 참여한 도전! 의릉벨의 최후의 3인에게는 궁능유적본부장 상장과 소정의 상금이 지급되었다.

 

한편, 조선왕릉중부지구관리소는 이번 행사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오는 6 12일까지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다재다능조선왕릉, #국가유산청, #의릉 또는 #정릉 이라는 핵심어 표시(해시태그)와 함께 행사 후기를 올린 뒤 신청 주소(https://naver.me/5MS3g6K4)를 통해 응모하면 35명을 선정하여 커피 교환권을 제공하는 행사도 함께 진행한다.

 

국가유산청 궁능유적본부 조선왕릉중부지구관리소는 이번 행사를 통해 세대와 계층의 구분 없이 참가자 모두가 우리 국가유산을 깊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적극행정의 차원에서 세계유산 조선왕릉의 가치와 의미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활용사업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