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전시 해설사가 들려주는 무형문화유산에 귀가 쫑긋!
상태바
어린이 전시 해설사가 들려주는 무형문화유산에 귀가 쫑긋!
  • 관리자
  • 승인 2015.05.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 도슨트 안내 홍보물(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최맹식)은 무형문화유산에 관심 있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오는 6월 27일부터 8월 29일까지 어린이 전시 해설사를 양성하는 「국립무형유산원 주니어 도슨트 프로그램」을 개설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국민 맞춤형 문화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과 소통‧공유하고 관람객의 눈높이에 맞는 안내해설을 지원하는 문화유산3.0 과제의 하나이다. 주니어 도슨트는 어린이 관람객을 대상으로 무형문화유산과 관련된 지식과 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하게 되며, 이를 통해 무형문화유산의 의미와 가치를 되새기고 우리 문화유산을 앞장서서 지켜나가는 뜻깊은 활동이다.



제1기 교육생 모집 접수는 초등학교 5~6학년생을 대상으로 오는 31일까지 진행되며, 심사를 거쳐 총 15명을 뽑는다. 선발된 어린이는 6월부터 8월까지 진행되는 교육을 통해 무형문화유산의 정의와 범주, 가치, 전승 등 전시 해설에 필요한 사항을 익히고 학습하게 된다. 특히, 교육 과정에는 국립무형유산원에서 기획한 광복 70주년 기념 특별공연 ‘다시 찾은 빛’ 관람도 포함되어, 광복의 역사적 의의와 문화유산의 소중함을 돌이켜 보는 시간도 갖게 된다.



교육을 수료한 학생들은 오는 9월부터 다음 해 9월까지 1년간 국립무형유산원 제1기 주니어 도슨트로 활동하면서 어린이를 비롯한 가족 단위 관람객에게 직접 전시해설을 할 예정이다. 또한. 활동기간 중에는 현장탐방을 통해 무형문화유산에 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기회도 마련되어, 보다 생동감 있고 유익한 배움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무형유산원 주니어 도슨트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은 오는 8일부터 31일까지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www.nihc.go.kr)에서 지원신청서와 자기소개서를 내려받아 이메일(seo706@korea.kr)로 신청하면 된다. 교육비는 무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