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복궁과 포스코강판, 탄소중립과 삶의 질 성장을 위한 업무협약
상태바
경복궁과 포스코강판, 탄소중립과 삶의 질 성장을 위한 업무협약
  • 이경일
  • 승인 2021.09.15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경복궁관리소(소장 정영훈)는 포스코강판(사장 윤양수)‘2050탄소중립사회 전략 실천을 위한 경복궁 관람 편의 시설 개선과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한 무장애 관람환경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15일 서면으로 체결한다.

 

이번 업무협약은 조선의 대표적 문화유산인 경복궁의 관람 편의시설을 저탄소 친환경으로 개선하고, 시각장애인을 위한 무장애(Barrier Free) 광환경을 조성하여 취약계층의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하였다.

 

이를 위해 ▲ 노후화된 종합안내(3개소 9)기존 안내판 틀은 그대로 두고 그 위에 얇은 양각 처리 강판을 부착하는 방식으로 시범 개선하여 탄소발생(폐기물) 최소화하고, 유지보수 비용도 절감하기로 했. 또한, 야간에도 안내판을 읽을 수 있도록 저전력 태양광 모듈을 사용한 조명을 2022년부터 안내판에 시험 설치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 촉각지도를 활용한 점자 종합안내판을 제작·설치하여 경복궁을 방문하는 시각장애인이 관람동선을 쉽게 파악하고 자유롭게 관람하도록 하여 장애인들문화유산 접근성도 높일 계획이다.

포스코강판(사진=문화재청)
포스코강판(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 경복궁관리소는 포스코강판과의 이번 협약이 ‘2050 탄소중립비전 선포 따른 정부 정책을 현장에서 직접 실천하는 계기가 되고, 사회적 취약계층의 공공서비스 사각지대 해소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