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제1회 디지털문화유산 콘텐츠 경진대회 수상작 발표
상태바
문화재청, 제1회 디지털문화유산 콘텐츠 경진대회 수상작 발표
  • 이경일
  • 승인 2022.06.07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국립공주대학교(총장 원성수)와 함께 지난 411부터 530일까지 개최한「제1회 디지털문화유산 콘텐츠 경진대회」의 참여작 113개 작품 중 31점을 수상작으로 선정해 지난 3일 공주시 소재 공주 고마아트센터에서 시상식을 개최하였다.

 

이번 경진대회에는 113개의 작품이 접수되었으며, 전문가 심사를 통해 이중 각 부문별 최우수상 4, 우수상 4, 장려상 4, 특별상 19점이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

 

이번에 선정된 작품들은 3일부터 5일까지 공주 고마아트센터에서 열린 ‘2022 디지털문화유산전에서 공개되었으며, 오는 9월 경주에서 열리는 국제문화재산업전 등 국내 디지털 콘텐츠 관련 전시회와 온라인 공간을 통해서도 국민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대회는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문화재청이 축적·개방하고 있는 디지털문화유산 원천기록 데이터를 국민과 민간기업의 디지털 콘텐츠 소재로 널리 활용되도록 하고, 그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디지털 기획·콘텐츠, 문화유산 메타버스 등 2개 분야에 걸쳐 학생부와 일반부 부문으로 나누어 공모하였다.

일반부문 최우수상(사진=문화재청)
일반부문 최우수상(사진=문화재청)

 

최우수상인 문화재청상은 학생부에 신비한 감은사지삼층석탑메타버스 플랫폼 문화유산 활용 박물관, 일반부에 시각장애인들과 함께하는 문화유산 촉각 입체북독립운동 비밀결사 백산상회가 선정되었다.

 

우수상인 공주대학교총장상은 학생부에 삼형제 백제 석수 친구들’, ‘세계기록유산을 활용한 메타버스, 공주시장상은 일반부에 세종대왕의 VR구현과 영상 다매체 활용방안’, ‘서운관, 조선 기상 및 천문 관측 메타버스 선정되었다. ▲ 장려상은 학생부에 어린이 맞춤 웹 사이트’, ‘게임으로 배우는 디지털 문화유산! 문화유산월드, 일반부에 문화재+환경의 콜라보! 폐플라스틱 커피잔 리싸이클링 야간 문화재 굿즈〈천년光光〉’, ‘디지털 헤리티지 체험학습 교재서비스보물찾기가 각각 선정되었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디지털의 일상화로 국민의 문화유산 향유 수요가 급변하는 만큼, 이에 부응하기 위한 디지털 콘텐츠 개발 보급 정책과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