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화성 행궁 광장에서 2022년 문화재지킴이 전국대회 행사 개최
상태바
수원 화성 행궁 광장에서 2022년 문화재지킴이 전국대회 행사 개최
  • 이경일
  • 승인 2022.09.16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청장 최응천)()한국문화재지킴이단체연합회(회장 오덕만)가 공동 주최하고, ()화성연구회(이사장 최호운)가 주관하는 ‘2022년 문화재지킴이 전국대회916일 오전 10시 수원 화성 행궁 광장 일대에서 개최된다.

 

문화재지킴이 운동은 국민이 직접 문화재를 자발적으로 가꾸고 지키고자 2005년부터 시작된 활동으로, 현재 전국 약 69,000여 명의 문화재지킴이(개인·가족·단체 등)들이 문화재 주변 정화, 문화재 훼손 방지, 홍보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문화재지킴이 전국대회는 문화유산 보호 등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하는 지킴이들의 소속감과 자긍심 고취, 상호 교류와 활동 공로를 격려하는 자리다.

 

올해 행사에는 전국 문화재지킴이 및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행사 전반은 문화유산채널 유튜브(https://www.youtube.com/user/koreanheritage) 생중계할 계획이다. 916일 오후 5시에 개최되는 개회식에서는 문화재지킴이 유공자 시상, 지킴이 활동 참여 선포식 등이, ▲ 식전행사로 개회타종행사, 깃발공연, 국악공연 등이, 부대행사로 학술세미나, 지킴이단체 홍보·체험부스, 성신사 고유제, 수원화성 탐사 등이 예정되어 있다.

문화재지킴이 행사 홍보물(자료=문화재청)
문화재지킴이 행사 홍보물(자료=문화재청)

 

문화재청은 이번 대회를 통해 문화재지킴이 운동을 널리 알리고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자발적으로 가꾸는 마음이 확대되길 기대하며, 앞으로도 정부혁신과 적극행정의 하나로 문화유산 보호활동에 보다 많은 국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문화재지킴이 활동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