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 2023년 계묘년 맞아 토끼유물 10점 소개
상태바
국립중앙박물관, 2023년 계묘년 맞아 토끼유물 10점 소개
  • 김지완
  • 승인 2023.01.13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국립중앙박물관)
(사진=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윤성용)2023년 계묘년(癸卯年)을 맞이하여 상설전시실 곳곳에 있는 토끼관련 전시품 10점을 소개했습니다.

 

귀여운 모습의 토끼는 우리 문화유산에서 공예품의 장식 요소로 등장하고, ‘십이지신의 네 번째 동물’, ‘토끼와 거북 이야기의 재치 있는 동물’, ‘달에서 방아를 찧는 옥토끼등으로 형상화되어 왔습니다.

 

고려 12세기 청자의 정수를 보여주는 <청자 투각 칠보무늬 향로>는 귀여운 토끼 세 마리가 향로를 받치고 있는 형상입니다.

 

통일신라시대 <십이지 토끼상>은 갑옷을 입고 칼을 들고 있는 형상으로 능묘 수호의 의미가 부여되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조선 19세기 말 <백자 청화 토끼 모양 연적>은 파도를 내려다보는 토끼 형상으로 토끼와 거북이 이야기 속 토끼가 연상됩니다.

 

가장 널리 알려진 달에서 방아를 찧는 옥토끼는 고려시대 청동 거울과 조선시대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나운 매가 토끼를 잡으려는 상황을 그린 조선시대 그림 여러 점 전하는데요. 이는 매로 토끼를 잡는 전통적 사냥방법을 반영한 것이며, 제왕()의 위엄 앞에 교활한 소인배(토끼)가 움츠린다는 의미도 담고 있습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우리 문화유산 속 토끼의 여러 모습을 상설전시실에서 만나면서 선조들의 토끼를 향한 다양한 시선과 표현 양상을 살펴볼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전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