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이씨 문중 고문헌 1,098책(점), 부산대학교 도서관에 기증하다!
상태바
여주이씨 문중 고문헌 1,098책(점), 부산대학교 도서관에 기증하다!
  • 주미란
  • 승인 2023.06.12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대학교 도서관가 여주이씨 밀양파 경춘당(景春堂) 문중으로부터 집안 대대로 전해 온 고문헌(고서 543, 고문서 555) 1,098()을 기증받아, 지난 9일 오전 부산대 밀양캠퍼스 본부동에서 기증 감사패 수여식을 가졌다고 12일 밝혔다.

 

기우선생문집을 비롯해 월연선생문집, 자유헌선생문집등 조선 후기 유학자들의 문집과 사서(四書)를 포함해 유교 경전, 역사서, 의서, 일제강점기 수학교재까지 분야가 다양하다. 특히 간찰(簡札)을 모아 놓은 어안(魚雁)과 혼서(婚書)를 취합한 혼간유취(婚柬類聚)는 유일본으로 당시의 생활상을 밝혀주는 귀중한 자료여서 사료적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고 부산대 측은 전했다.

 

여주이씨는 조선시대 대표적 명문가로, 교위공파, 문순공파, 경주파가 있다. 교위공파인 경춘당’* 문중은 대대로 밀양 활성리 살내 마을에 거주하며 현재까지 220여 년의 역사를 이어가고 있다.

 

 

고문헌 1천여 점 기증 받은 부산대 도서관(사진=부산대)
고문헌 1천여 점 기증 받은 부산대 도서관(사진=부산대)

 

 

경춘당(景春堂)’은 본래 옛 선조의 발자취를 멀리서 지켜본다는 뜻으로 문중이 지은 재사(齋舍) 이름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문중을 대표하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경춘당 이성순 대표는 문중의 고문헌이 안전한 시설에서 잘 보존되고 다양한 분야 연구에 활용됐으면 하는 바람에서 기증을 결심하게 됐다고 전했다.

 

도서관 측은 기증자 뜻에 따라 고서 정리작업을 마치고 항온·항습, 방충·방균 설비를 갖춘 중앙도서관 수장고에 경춘당 문중의 이름을 딴 '경춘당문고'를 설치했다. 또한 경춘당문고 자료를 누구나 편리하게 찾아볼 수 있도록 도서관 홈페이지에 사이버 문고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부산대학교 도서관은 향후 한국 고문헌자료의 종합목록인 한국고문헌종합목록 시스템에 고서 목록을 탑재해 부산대 연구자뿐만 아니라 전국 각지의 연구자들이 자료를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