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제2대 역사문화권정비위원회 위원 위촉
상태바
문화재청, 제2대 역사문화권정비위원회 위원 위촉
  • 주미란
  • 승인 2023.07.04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이 지난 3일 오전 11시 대전 롯데시티호텔에서 제2 역사문화권정비위원회(이하 위원회) 위원을 위촉하고 제1차 회의를 열어 계명대 명예교수인 노중국 위원을 위원장으로, 이종훈 문화재청 문화재보존국장과 백창석 강원특별자치도 문화관광국장을 부위원장으로 각각 선출하였다.

 

 

제2대 역사문화권정비위원회 위원 위촉식(사진=문화재청)
제2대 역사문화권정비위원회 위원 위촉식(사진=문화재청)

 

 

위원회는「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이하 역사문화권정비법, 2021.6.10. 시행)에 따라 민간위원 16명과 당연직인 관계 중앙부처 및 지자체 공무원 14명 등 총 30명으로 구성되며 임기는 2년이다. 역사문화권 정비 주요 정책 및 기본계획의 수립, 정비 시행계획 승인, 정비구역 지정 등 정비사업의 주요정책과 방향을 심의하게 된다.

 

2대 위원회는 역사문화권 정비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을 앞두고, 문화유산·역사, 도시계획·지역개발, 관광·경관 등 분야별 위원수를 균형 있게 배분하고, 연임비율을 적정하게 조정(44%)하여 위원회 운영의 합리성을 확보하고, ·구 위원간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한편, 역사문화권정비법은 단일 문화유산이 아닌 유·무형 유산과 자연환경을 포함한 역사문화공간을 주민의 삶과 문화유산이 살아 숨 쉬는 특화공간으로 조성하여 지역 활성화 및 지속가능한 문화유산 보호를 위해 제정되었다.

 

문화재청은 새롭게 출범하는 위원회를 내실 있게 운영하여 역사문화권 정비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으며, 덧붙여 적극행정의 하나로 정비사업의 모범사례 발굴을 위해 ‘24역사문화권 정비육성 선도사업 공모를 지난 6월 마쳤으며, 추후 위원회 심의를 거쳐 정비시행계획이 최종 승인된 사업에 대해 정비 사업을 본격 추진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