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물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 온라인 퀴즈 풀고 선물 받자!
상태바
보물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 온라인 퀴즈 풀고 선물 받자!
  • 이은혜
  • 승인 2023.07.20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지난달 보물로 지정된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朝鮮王朝 御寶・御冊・敎命)」을 소개하고, 그 가치를 알리고자 721일부터 23일까지 국립고궁박물관 사회관계망서비스(인스타그램)에서 온라인 퀴즈 행사를 진행한다.

 

국립고궁박물관 인스타그램에 게시되는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에 관한 문제를 풀면 정답자 중 20명을 추첨해 어보 보자기 문양을 담은 명찰 목걸이를 증정한다.

 

 

안내 홍보물 (자료=문화재청)
안내 홍보물 (자료=문화재청)

 

 

어보어책교명은 조선왕조의 의례에 사용된 인장과 문서로서, 500여 년간 거행된 조선 왕실 의례의 통시성과 역사성을 보여주는 문화유산이다. 어보・어책은 국왕・왕세자・왕세제・왕세손과 그 배우자를 해당 지위에 임명하는 책봉 때나 국왕·왕비·상왕(上王왕대비·대왕대비 등에게 존호(尊號), 시호(諡號), 묘호(廟號), 휘호(徽號) 등을 올릴 때 제작한 의례용 인장과 역사적 배경을 기록한 책이고, ‘교명은 왕비왕세자왕세자빈왕세제왕세제빈・왕세손・왕세손빈 등을 책봉할 때 내리는 훈유문서(訓諭文書)이다. 이번에 보물로 지정된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은 총 637점이며 그 중 628점이 국립고궁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gogung.go.kr)과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하거나 전화(02-3701-7500)로 문의하면 된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이번 행사가 보물로 지정된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의 의미를 살펴보는 기회가 되길 바라며, 적극행정의 하나로 앞으로도 다채로운 문화행사를 통해 소중한 우리 문화유산을 널리 알릴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