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에 선제 대응 및 국가유산 보호 위한 종합계획 수립
상태바
기후변화에 선제 대응 및 국가유산 보호 위한 종합계획 수립
  • 주미란
  • 승인 2023.07.26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이 기후변화로 인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국가유산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기후 재난으로부터 국가유산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하여 국가유산 기후변화 대응 종합계획을 수립하였다.

 

지난 20년간(‘02~’21) 풍수해로 인한 문화유산의 피해건수는 총 979(태풍 522, 호우 447, 강풍 10)*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지난해 9 태풍 힌남노에 이어 올해 여름에도 집중호우로 인한 국가유산 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또한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최근 10(‘11~’22) 전국 927건의 목조 문화유산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중 236(25.4%)에서 흰개미 등으로 인한 생물피해를 확인했으며, 이에 따른 긴급조치가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경주 서악동 고분군 피해사진(사진=문화재청)
경주 서악동 고분군 피해사진(사진=문화재청)

 

 

앞으로는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유형이 다양화되고, 특히 경험하지 못한 강풍, 태풍, 호우, 산불 등의 영향으로 인한 피해가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기후변화에 선제적이고 능동적인 대처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기존의 대응체계에서 더 나아가 기후변화 현황을 면밀히 분석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번 종합계획을 수립하였다.

 

이번 국가유산 기후변화 대응 종합계획은 기후위기 속 지속가능한 가유산의 가치 보호라는 비전 아래 선제적이고 능동적으로 국가유산의 피해를 저감하고 국가유산 부문의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3개의 전략과 6개의 핵심과제로 구성하였다.

 

 

공주 공산성 만하루 피해사진(사진=문화재청)
공주 공산성 만하루 피해사진(사진=문화재청)

 

 

첫 번째 전략은 선제적 기후위기 대응 역량강화이다.국가유산의 기후변화 피해 Data 정보체계 및 빅데이터 구축을 통해 기후변화 영향의 과학적 분석·예측·평가 체계를 마련하고, 기후위기에 직면한 국가유산에 대한 중점관리 문화·자연유산 100선을 선정발표하며, 국가유산의 기후위기 적응 및 완화를 위한 기술을 연구·개발한다.

 

두 번째 전략은 국가유산 보존관리의 기후탄력 체계 구현이다. 문화유산·자연유산 집중모니터링, 문화유산의 위험관리 고도화 및 자연유산의 다양성 확대를 통하여 국가유산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 국가유산의 탄소흡수 가치평가 및 탄소흡수원 확충을 통하여 국가유산의 가치와 기능을 제고하며, 문화유산 수리복원용 친환경 전통재료 복원 및 활성화로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 국가유산 관리 기반을 구축한다.

 

세 번째 전략은 국가유산의 촘촘한 기후위기 안전망 구축이다. 대형 재난재해(산불 등) 및 문화유산 흰개미 방제에 대한 대형 공동 대응체계를 활성화하고 기후재난의 초기 대응 강화 및 첨단 방재시스템 고도화로 국가유산의 촘촘한 안전망을 구축하며, 현장 밀착형 기후위기 상시 예방관리 체계 구축을 통하여 기후위기 대응력을 확보한다.

 

문화재청은 해당 내용을 국민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도록 문화재청 누리집(www.cha.go.kr, 행정정보-행정자료)에 게재하였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수립한 국가유산 기후변화 대응 종합계획을 토대로 추후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예산과 인력을 적극적으로 확보하여 급변하는 기후변화로부터 우리의 소중한 국가유산을 지속가능하게 보존·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