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문화재지킴이 400여 명 제주에 모인다!
상태바
전국 문화재지킴이 400여 명 제주에 모인다!
  • 이경일
  • 승인 2023.09.08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8일과 9일 양일간 금호제주리조트(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에서 ()한국문화재지킴이단체연합회(회장 오덕만), ()제주돌담보전회(이사장 조경근)와 함께 ‘2023 문화재지킴이 전국대회 개최한다.

 

문화재지킴이 운동은 국민이 직접 국가유산을 지키고자 20054월부터 시작된 활동으로, 현재 전국 약 83,000여 명의 자원봉사자들이 문화재지킴이(개인가족단체기업청소년청년 등)로 위촉되어 국가유산 주변 환경정화, 점검(모니터링), 홍보, 교육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2023 전국대회 포스터(자료=문화재청)
2023 전국대회 포스터(자료=문화재청)

 

문화재청은 문화재지킴이들의 소속감과 자긍심을 고취하고, 서로의 활동 공로를 격려하며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매년 문화재지킴이 전국대회를 개최해 왔다.

 

올해 행사에는 전국의 문화재지킴이 400여 명이 참여하며 제주특별자치도, 신협중앙회, 금호리조트, 제주개발공사, 전주한지협동조합, 정관장 제주지점 등 다양한 협력기관의 후원으로 진행된다.

 

먼저, 첫날(98)에는 ▲ 문화재지킴이 활동 성과보고와 유공 표창 ▲ 멸치 후리는노래(제주특별자치도 무형유산 제10), 몽돌그림그리기 등 제주문화체험 ▲ 문화재지킴이 홍보캠페인 공연(퍼포먼스) 등이 진행된다다음날(99)에는 문화재지킴이들이 만장굴, 비자림, 성산일출봉, 거문오름 등 제주 세계유산들을 답사하고, 현장 정화활동을 할 예정이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국가유산 보호를 위해 국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관 협력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문화재지킴이 운동을 비롯한 다양한 정책과 제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