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 연간 관람객 400만 돌파
상태바
국립중앙박물관 연간 관람객 400만 돌파
  • 이은혜
  • 승인 2023.12.15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 국립중앙박물관을 찾은 관람객 수가 처음으로 400만 명을 넘어섰다. 이는 지난해 341만 명을 뛰어넘어 기존 최다 관람객 수인 2014년의 353만 명 보다 13%나 증가한 역대 최다 관람객 수치이다. 2005년 국립중앙박물관이 용산으로 이전한 이후 현재까지 누적 관람객 수도 5,400만 명을 넘어섰다. 박물관 측은 400만 돌파를 기념하여 1213일 오전 1030400만 번째로 입장한 관람객에게 꽃목걸이와 문화상품을 증정하는 축하행사를 가졌다.

 

국립중앙박물관 관람객 400만명 돌파 행사 (사진 =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관람객 400만명 돌파 행사 (사진 = 국립중앙박물관)

 

400만 번째 관람객은 워싱턴 D.C.에서 온 온 샘 니콜스(Sam Nicoles)씨로 한국에 머무르는 친구의 소개로 같이 방문하였다가 행운의 주인공이 됐다. 샘 니콜스 씨는 한국에 와 보니 정말 좋았으며, 아직 박물관을 둘러 보지 않았는데 너무 기대된다.”고 말했다.

 

기획전시 인기와 상설전시 관람 증대

해 국립중앙박물관의 관람객 수가 큰 폭으로 증가한 데는 지난해부터 최한 기획전시의 연이은 대규모 관객 동원이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개막한 <합스부르크 600, 매혹의 걸작들>올해에만 17만 명(32만 명)의 관람객이 방문하였고, 영국 내셔널갤러리 소장 명화를 국내초로 공개한 <거장의 시선, 사람을 향하다>는 총 36만 명의 관객이 다녀가 국립중앙박물관의 역대 기획전시 중 네 번째로 많은 관람객 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겨울방학과 여름방학 성수기에 개최한 두 기획전시가 연이어 30만 명이 넘는 관객을 동원하면서 상설전시를 포함한 전체 관람객 수 증가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

 

롭게 단장한 여러 상설전시가 큰 호평을 얻으며 박물관의 인기 공간으로리 잡은 것도 관람객이 눈에 띄게 증가한 중요한 요인으로 꼽힌다.립중앙박물관은 2020년부터 디지털 실감 영상관을 선보여 관람객이 직접 꾸미는 책가도’, 초대형 파노라마 스크린으로 감상하는 <왕의 행차, 성과 함께하다>, 빛의 아름다움을 선사하는 경천사탑 미디어 파사드, 디지털 맵핑VRAR 등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관람객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2021년에는 국보 반가사유상 2점을 나란히 전시한사유의 방 호평을 얻은 데 이어, 지난해 말 새롭게 단장한 청자실도 고려 비색청자의 아름다움을 전달하며 박물관 대표 전시공간의 하나로 자리 잡았다. 또한 관람객의 발길이 잘 닿지 않았던 기증관이 전시와 휴식공간, 카이브, 영상 등이 어우러진 복합공간으로 탈바꿈하였고, 올해 세계문화관에 신설된 <고대 그리스·로마실>이 관람객들의 많은 관심을 모으면서 관람객들의 재방문 유도에 기여하고 있다.

 

박물관에 푹 빠진 외국인과 청년세대

해 국립중앙박물관의 외국인 관람객 증가도 두드러져 현재까지 17만 명이 는 외국인이 다녀간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7만 명보다 2배 이상 , 코로나19 확산 이전인 2019년의 13만 명보다 30%이상 증가한 수치로 물관과 전통문화에 대한 외국인들의 높아진 관심을 보여준다. 이는 국립중앙박물관이 꾸준하게 지속해 온 우리 문화재 국외전시와 국외박물관 한국실 지원사업의 성과로 평가된다. 여기에 BTS나 관광공사의 홍보영상 등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촬영한 영상이 높은 조회수로 큰 화제를 불러 모으며 박물관의 해외 인지도가 높아진 것도 한몫했다.

 

한 청년세대나 어린이·가족 등 누구나 쉽게 박물관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와 이벤트를 진행한 것도 관람객 증가에 힘을 보탰다. 박물관 측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한달간 10M 높이의 초대형 야외 조형물인브라운 반가사유상을 설치하여 큰 화제를 모았고,‘국중박 갓생살기와 같은 청년세대들의 감각에 맞춘 체험행사를 진행하여 젊은 세대들의 전통문화와 박물관에 대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도하였다.

 

문턱을 낮춘 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은 그간 디지털 실감 영상관 조성과사유의 방개관, <고故 이건희 회장 기증 1주년 기념전> 등 박물관의 문턱을 낮추고 대중과 감하는 일련의 전시로 많은 화제를 불러 모았다. 지난해 관람객 수 341만 명에 이어 올해 400만 명 돌파라는 기록적인 관람객 수는 최근 3년간 국립중앙박물관에 모인 국민적 기대와 관심이 코로나19 이후 응집된 문화 향유 욕구의 분출과 맞물린 결과로 분석된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올해 장애인들을 위한 다양한 맞춤형 전시 안내 서비스를 마련하고, 시각장애인을 고려한 문화 체험 공간 <오감>을 조성하는 등 박물관의 문턱을 낮춰 다양한 계층이 방문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람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 윤성용 관장은박물관을 찾아 준 많은 국민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에 깊은 사를 드리며 외형적인 성과에 연연하지 않고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박물관이 되도록 앞으로 더욱 내실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