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 칠불사 아자방 온돌」국가민속문화유산 지정되다
상태바
「하동 칠불사 아자방 온돌」국가민속문화유산 지정되다
  • 이은혜
  • 승인 2023.12.22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이 경상남도 하동군 화개면에 위치한 「하동 칠불사 아자방 온돌을 국가민속문화유산으로 지정하였다.

 

하동 칠불사 전경 (사진 = 문화재청)
하동 칠불사 전경 (사진 = 문화재청)

 

지리산 반야봉 남쪽 자락에 위치하고 있는 칠불사(七佛寺)는 대한불교조계종 13교구 본사인 쌍계사(雙溪寺)의 말사(末寺), 1세기경 가락국(駕洛國) 김수로왕(金首露王)의 일곱 왕자가 출가하여 성불하였던 암자인 칠불암(七佛庵)이 이어진 곳으로 전해지고 있다.

 

'아자형(亞字型)' 온돌방_하동 철불사 (사진 = 문화재청)
'아자형(亞字型)' 온돌방_하동 철불사 (사진 = 문화재청)

 

칠불사 경내에는 이른바, ‘아자방(亞字房)’으로 불리는 독특한 형태의 선방(禪房)이 있는데, 이는 스님들이 벽을 향해 수행할 수 있도록 방 안 네 귀퉁이를 바닥면 보다 한 단 높게 구성함으로써 모양의 아자형(亞字型) 방 전체에 구들을 놓아 만든 온돌방이다.

 

아자방 온돌은 신라시기 때 처음 만들어진 것으로 전해지며, 2017 진행된 발굴조사 과정에서 확인된 고려시대의 유물(와편, 기단석, 확돌 등) 함께 기타 여러 기록 자료에 의하면 아자방 온돌은 선종사찰(禪宗寺刹)선방으로서 그 기능을 유지해 왔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옛 선비들이 지리산을 여행하고 남긴 각종 지리산 유람록, 일제강점기 발행됐던 신문기사 등 당시의 자료들을 통해서도 그 실체를 확인할 수 있다.

 

이렇듯 아자방 온돌은 우리나라 전통 온돌문화와 선종사찰의 선방이 결합된 독특한 문화유산이며, 불교사와 건축사 등에서 학술적 의미가 크고, 현존하는 사례 중 희소성이 매우 높다는 점에서 지정 가치가 충분히 인정된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국가민속문화유산으로 지정한 하동 칠불사 아자방 온돌」이 체계적으로 보존·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행정의 자세로 해당 지방자치단체, 관리자 등과 협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