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무형유산공원 총 36회 공연, 8천 100여명 관람객과 함께했다
상태바
올해 무형유산공원 총 36회 공연, 8천 100여명 관람객과 함께했다
  • 이은혜
  • 승인 2023.12.28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이 개원 10주년을 맞아 올 한 해, ‘명인오마주이수자뎐등 상설공연 12회와 전통연희 판놀음과 송년 공연 등 기획공연 16, 인류무형유산인 탱고 초청공연과 K-무형유산 페스티벌 등 8회의 초청·특별·협업 공연 등 총 36회 공연, 8,171명의 관람객이 무형유산 공연을 즐긴 것으로 집계했다.

 

또한, 자체 설문조사 결과 올해 무형유산공연 관람객의 종합만족도는 93.0점으로, 세부적으로는 공연 콘텐츠와 관람 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특히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k-무형유산페스티벌_생각하는 손 공연장면 (사진 = 문화재청)
k-무형유산페스티벌_생각하는 손 공연장면 (사진 = 문화재청)

 

주목할 만한 공연으로는 지난 926일에 한독 수교 140주년을 맞아 독일 베를린에서 개최된 <K-무형유산페스티벌> 공연으로 국가무형유산 사기장매듭장의 실제작업을 현대무용가들과 함께 공연화한 <생각하는 손- 흙과 실의 춤>을 선보여 861명의 관람객을 모았으며, 베를린 현지의 예술평론가들에게 예술과 공예의 경계’, ‘한국의 장인정신에 대한 화두를 던지며 한국의 무형유산 공연에 대한 큰 관심을 이끌어냈다.

 

2023년유네스코인류무형유산 초청공연_탱고 (사진 = 문화재청)
2023년유네스코인류무형유산 초청공연_탱고 (사진 = 문화재청)

 

지난 1013일부터 14일에는 국립무형유산원 얼쑤마루 대공연장에서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의 가치 확산을 위한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초청공연의 일환으로 「탱고(Tango)」 초청공연 <탱고, 시간을 만나다>이 열려 총 3회에 걸쳐 944명의 관람객에게 남미의 정열적인 춤과 음악을 즐기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하며 큰 인기를 끌었다.

탱고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담은 강연과 실제 무용수들에게 탱고를 배워볼 수 있는 연수회도 부대행사로 진행됐으며, 명실상부 살아있는 인류무형유산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무형유산축전 기획공연_전통연화판놀음 (사진 = 문화재청)
무형유산축전 기획공연_전통연화판놀음 (사진 = 문화재청)

 

이러한 공연들 외에, 지난 91일부터 910일까지 2023 무형유산축전이 열려 무형유산 보유자들의 초청 및 합동공연과 작품전,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 외벽 영상(미디어 파사드), 학술대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무형유산축제의 새로운 의미를 밝혔으며, 국가무형유산 보유자 등 전승자가 다양한 전시와 공연에 참여하여 무형유산의 아름다움을 선보인 동시에, 관람객 등 13,925명이 무형유산축전에 참여하여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앞으로도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무형유산 공연을 지속적으로 선보여 국내외 무형유산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우리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