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 새롭게 단장한 '기증관' 공개
상태바
국립중앙박물관, 새롭게 단장한 '기증관' 공개
  • 이은혜
  • 승인 2024.01.12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중앙박물관이 새롭게 단장한 기증관을 112()부터 전면 공개한다. 이번에 문을 여는 기증관은 2022년부터 2년에 걸쳐 이루어진 기증관 개편 사업의 결과물이다.

 

이번 전시 개편은 모든 세대의 관람객이 문화유산 나눔의 소중한 가치를 발견하면서 기증된 문화유산을 편안하게 감상할 수 있는 공간 조성을 목표로 했다. 주요 전시품으로는 이홍근 기증 <분청사기 상감 연꽃 넝쿨무늬 병>(보물)과 이근형 기증 <이항복필 천자문>(보물), 국립중앙박물관회 기증 <나전경함>(보물), 송성문 기증 <초조본 유가사지론 권제15>(국보) 등 국가지정문화유산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이와 함께, 재개관을 기념하여 손창근 기증 <세한도>(국보)와 윤동한 기증 <수월관음도>55일까지 특별 공개한다.

 

국립중앙박물관 기증관 재개관 포스터 (자료 =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기증관 재개관 포스터 (자료 = 국립중앙박물관)

 

개편된 기증관은 기증의 의미와 가치를 헤아려 볼 수 있는 기증 오리엔테이션 공간과 박물관의 소장품이 된 기증품을 다양한 주제로 펼쳐 보이는 기증 주제 전시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202212월에 먼저 문을 연 기증 오리엔테이션 공간’(기증Ⅰ실)나눔이라는 핵심어를 중심으로 기증 관련 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아카이브 공간, 기증의 의미를 담은 영상 공간이 어우러진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하여 많은 관람객의 호응을 얻고 있다.

 

번에 처음 선보이는 기증 주제 전시 공간’(기증Ⅱ‧Ⅲ‧Ⅳ실)에는 기증자의 사연이 담긴 토기와 도자기에서 금속공예품, 목가구, 서화, 근현대 판화에 이르는 다종다양한 기증 문화유산을 세 가지 주제로 구분하여 전시실을 조성하였다.

 

기증Ⅱ실문화유산 지키기와 기증이라는 주제로 20세기 일제강점기와 국전쟁 등의 혼란기 속에서도 우리나라의 문화유산을 지킨 분들의 노력을 살펴본다. 국외로 반출되거나 훼손될 위험에 처할 뻔한 문화유산, 후손들이 정성껏 지킨 문중 문화유산, 국립중앙박물관회 등 단체의 노력이 기증으로 이어진 사례를 통해 기증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도록 하였다.

 

기증Ⅲ실기증 문화유산의 다채로운 세계라는 주제로 서로 다른 조형성과 미감을 지닌 문화유산을 전시실을 가로지르는 중앙 통로 좌우에 전시하여 색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우리 옛 생활문화를 담고 있는 문방과 규방 공예품, 흙과 금속으로 만든 문화유산, 그리고 다른 나라의 문화유산 등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한데 어우러져 조화와 공존의 의미를 보여 준다.

 

기증Ⅳ실전통미술의 재발견이라는 주제로 전통미술과 현대미술이 만나는 공간이다. 예술가의 안목으로 옛 물건들에 숨어 있는 아름다움을 찾아내, 전통미술품에서 받은 영감을 예술 창작활동의 원천으로 삼은 현대 작가들의 기증품을 소개한다.

 

시의 마지막에는 기증 테마 공간을 마련하여 기증 문화유산과 관련된 작은 제 전시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에는 기증관 재개관을 기념하여 2020년 손창근 선생의 기증으로 큰 화제를 모았던 추사 김정희의 <세한도>55일까지 전시한다.

 

편된 기증관에서 새롭게 만나볼 수 있는 볼거리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LG디스플레이의 투명 OLED 패널을 활용해 전시품을 배경 영상과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코너를 마련하였으며, 전시실을 가로지르는 중앙 통로에서는 전시품을 초고화질로 다각도에서 촬영한 영상을 통해 기증 문화유산의 또 다른 매력을 발견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외에도 인공지능 전시안내 로봇 큐아이가 전시실에서 전시 구성과 주요 전시품을 소개하면서 관람객을 안내할 예정이다. 시범운전을 거쳐 2월 중에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끝으로 이번 기증관 개편에서도 국립중앙박물관이 추구하는 모두를 위한 박물관에 한 발 더 다가가기 위해 문화취약계층의 접근성 향상을 도모하였다. 전시실 입구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안내 패널과 음성 안내를 받을 수 있는 QR코드를 설치하였고, 영상 공간에는 수어 영상과 음성 자막을 함께 제공하였다. 휴게 공간 곳곳에 배치한 쉬운 설명 책자, 전시 공간에서 기증 문화유산을 직접 만져볼 수 있는 촉각체험물 등으로 발달장애인과 시각장애인뿐만 아니라 모든 관람객이 더욱 편안하게 전시를 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국립중앙박물관은 국보급 기증품에서부터 고화질 영상, 인공지능 전시안내까지 다채롭고 풍성한 내용으로 관람객을 맞이하는 기증관이 갑진년 새해에 더욱 사랑받는 전시관으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