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코르와트 유적, 한국 전문가가 보수·정비한다
상태바
앙코르와트 유적, 한국 전문가가 보수·정비한다
  • 이경일
  • 승인 2024.04.04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캄보디아의 앙코르와트 유적을 한국 전문가들이 보수·정비한다.

 

한국문화재재단은 앙코르 유적의 보존·관리를 전담하는 정부 기구인 압사라청(APSARA National Authority)과 보수·정비 사업을 위한 협의의사록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압사라청 청장과 한국문화재재단 국제협력센터장(사진=한국문화재재단)
압사라청 청장과 한국문화재재단 국제협력센터장(사진=한국문화재재단)

 

협의의사록은 올해 2월 문화재청과 압사라청이 앙코르와트 유적 보존·복원 등 문화유산 분야에서 서로 교류·협력하자는 내용의 양해각서를 체결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이에 따라 재단은 2026년까지 앙코르와트 내 바칸 타워(Bakan Tower) 3층 북동쪽 모서리 부분을 보수 정비한다. 재단은 손상된 기단 부분을 조사해 훼손 여부를 파악한 뒤 보수 작업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앙코르 유적은 914세기 크메르 왕조의 수도였던 고고학 유적이다. 유적 안에는 앙코르와트 사원, 바이욘 사원, 프레아칸 사원, 따프롬 사원 등 1천여 개의 사원이 남아있으며 1992년 크메르 문화와 예술의 가치를 인정받아 세계유산에 등재됐다.

 

재단은 "앙코르 유적 중에서도 핵심 유적인 앙코르와트 보수·정비 사업에 참여하는 건 독일, 일본, 이탈리아, 미국에 이어 한국이 5번째"라고 사업 의미를 부여했다.

 

재단은 2015년부터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함께 앙코르 유적 내 프레아피투 사원군, 코끼리 테라스 등을 보수·정비했으며 이런 공로로 202212월 캄보디아 정부로부터 훈장을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