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비운의 덕혜옹주 황실복식 국내 최초 공개
상태바
조선 비운의 덕혜옹주 황실복식 국내 최초 공개
  • 관리자
  • 승인 2010.08.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1992년부터 추진하는 "국외 소재 한국문화재조사"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008년, 2009년 2차에 걸쳐 일본 문화학원 복식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한국문화재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일본 문화학원 복식박물관 소장 한국문화재』로 발간했다고 밝혔다.

일본 문화학원 복식박물관은 일본의 복식 교육과 연구를 위한 실물 자료의 수집, 전시를 목적으로 1979년 개관된 곳으로, 전체 소장품은 약 2만여 점으로 대부분 복식관련 자료이며, 이 중 1800년대 후반부터 1900년대 중반대의 한국 복식관련 자료가 2백여 점 포함되어 있다.

그 중 특히 주목되는 것은 대한제국의 황제 고종의 막내딸인 덕혜옹주가 착용했던 복식과 생활용품 50여 점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다.





▲ 너른바지





▲ 단속곳





▲ 당의





▲ 대란치마

덕혜옹주의 유품이 이 박물관에 소장되게 된 것은 소 타케유키(宗武志) 백작이 덕혜옹주와 이혼한 후 조선왕실에서 보내었던 혼례품을 비롯한 그녀와 딸 정혜의 한복과 생활품들을 돌려보냈고, 그것을 영친왕부부가 도쿠가와 요시치카(德川義親, 1886-1976) 선생이 학장으로 있던 문화학원에 기증함으로써 이후 복식박물관이 소장하게 되었다.

덕혜옹주는 고종황제의 막내딸로 1912년 태어났지만 12살 어린나이로 일본에 볼모로 잡혀가 열아홉살에 일본 대마도주의 후예인 소 다케유키백작과 결혼했다. 1945년 일본의 패전으로 인해 생활이 어려워지고 정신분열증이 발병하여 정신병원에 입원했으며, 또 여기에 겹쳐 외동딸(정혜)의 실종을 겪으며 곤궁한 생활을 한 한·일 양국간의 불행한 역사의 희생자였다. 1962년 국내로 돌아와 창덕궁 낙선재에서 생활하다 1989년에 한 많은 생을 마쳤다.





▲ 남바위





▲ 스란치마





▲ 은수저와 금박수





▲ 경대

이 박물관에 소장된 덕혜옹주의 복식은 그녀가 착용한 당의 · 대란치마 · 스란치마 등의 예복을 비롯해, 단속곳 · 너른바지 · 두루주머니 등 옹주가 착용하고 사용하던 복식과 주칠화장경대 · 오얏꽃문장이 시문된 은수저와 금박수저집 등 대한제국기 황실의 복식문화를 엿볼 수 있으며, 이는 영친왕과 영친왕비의 복식들과도 필적할 만하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매우 크다.





▲ 하이힐





▲ 두루주머니





▲ 까치두루마리

복식박물관에는 덕혜옹주의 유품 이외에도 고대 귀걸이와 단소화한 저고리와 색동하이힐 등 1800년대 후반에서 1900년대 중반까지의 복식유물 등이 포함되어 있어 근대 서구문물의 유입에 따른 복식의 변화과정을 살펴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