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호의 문화재칼럼 - 전문성을 담보로 한 리더
상태바
이재호의 문화재칼럼 - 전문성을 담보로 한 리더
  • 관리자
  • 승인 2017.03.13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은 전문성을 담보로 하는 리더를 뽑아야 한다. 이번 대통령 탄핵으로 인해 모든 정부부처의 행정은 잠시나마 표류할 수밖에 없게 됐다. 이번 대선은 인수위 과정이 생략된 채 선출과 동시에 곧바로 행정을 이끌어야 한다. 그래서 국민은 그 어느 때보다 불안할 수밖에 없다.

어느 당, 어떤 인물이 대통령이 될 것인가? 어떤 인사로 조직을 이끌 것인가? 아직 시작도 안 했는데 너무 이른 감이 없지 않지만 당선과 동시에 그 직을 수행해야 하므로 지금의 이런 담론이 이르다고만 할 수 없다.

문화재청은 어떨까.
최근 몇 번의 외부전문가들이 보인 행태는 업무 파악 미숙으로 행정 흐름을 방해했다는 지적이 계속됐다. 문화재청은 정무 청이라기보다는, 전문가 혹은 행정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전문부서이다. 한마디로 새로 구성될 정부에서는 문화재청의 전문영역을 인정하는 것에서부터 그 인사가 시작돼야 한다고 주문을 하고 싶다.

업무를 파악하데 따른 시간을 줄이고, 인수위 없이 시작될 행정 공백을 메우기 위해서는 그 어느 때보다도 신중히 해야 한다. 배가 산으로 가지 않도록 내부 승진 기조를 갖추어 문화재청 출신 수장을 임명하는 것도 방법의 하나다. 스타성이 강한 인사를 찾아내 정치적인 도구로 사용해서는 진정성 있는 문화재 행정을 기대하기 어렵다.현장 경험이 풍부한 내부 인사를 중심으로 행정 공백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 우리의 전통과 정신을 담은 문화유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 업무의 고유성을 인정하는 사람이 수장이 되어야 문화재청에 대한 신뢰를 지켜갈 수 있다.

문화재청은 비록 정부 부처 중 비중은 작지만 우리 문화유산을 보존, 보호한다는 측면에서는 대한민국의 ‘국격’의 바로미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문화재청만큼은 정치공학적 고려대상에서 제외되어야 하고, 우리 문화유산의 우수성을 제대로 알릴 수 있는 참신한 인물이 문화재청의 수장이 되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