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통일신라 구산선문 ‘봉림산선문’ 위상 높이기에 박차
상태바
창원시, 통일신라 구산선문 ‘봉림산선문’ 위상 높이기에 박차
  • 이경일
  • 승인 2021.02.03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년 만에 제5차 봉림사지 발굴조사 진행
창원 봉림사지 발굴조사 개토제 현장 (사진=창원시)
창원 봉림사지 발굴조사 개토제 현장 (사진=창원시)

 

창원시는 지난 1일 의창구 봉림동 소재 봉림사지 사역 내에서 봉림사지 발굴조사 개토제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허성무 시장을 비롯해 정토회 유수스님, 민정식 경남연구원 역사문화센터 사무국장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경남연구원 주관으로 열린 개토제는 봉림사지 발굴조사에 대한 경과보고를 시작으로, 허성무 시장의 인사말씀, 정토회의 향불점화 및 발굴조사의 안전과 성과를 기원하는 기도 의식, 그리고 경남연구원 역사문화센터에서 초헌 및 종헌관을 맡아 제를 지낸 후 발굴의 시작을 알렸다.

 

이번 봉림사지 학술발굴조사는 1993년 경상남도 기념물 지정 이후 984차까지 조사가 이뤄졌으나, 부분적 발굴조사에 그쳐 사역의 전체적인 전모를 확인하지 못하여 5차 발굴조사를 진행하게 된다.

 

이번 5차 발굴조사는 98년 이후 23년 만에 실시하는 조사로 향후 봉림사지의 영역과 경계를 파악하여 통일신라시대 구산선문 중 8번째 선문인 봉림산선문의 불교사적 위상을 높일 수 있는 신호탄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창원의 경우 선사시대부터 근현대까지 역사적 가치가 높은 문화재가 많으며, 특히 봉림사지는 보기 드문 삼국시대의 유적으로 이번 발굴조사를 통해 봉림사지 정비사업의 학술적 토대를 마련하여 역사적·불교적 위상을 재정립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