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년 만에 고국 돌아온 ‘요지연도’ 고궁박물관 추천 유물 선정
상태바
50년 만에 고국 돌아온 ‘요지연도’ 고궁박물관 추천 유물 선정
  • 이경일
  • 승인 2021.03.05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지연도 (사진=국립고궁박물관)
요지연도 (사진=국립고궁박물관)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지난 119일 재개관을 기점으로 상설전시실 지하층 궁중서화실에서 전시하고 있는 <요지연도>3월의 큐레이터 추천 왕실 유물로 정해 5일부터 유튜브로도 소개한다.

 

조선 후기 궁중을 중심으로 유행하였던 <요지연도>는 중국 고대 전설 속 서왕모가 신선들의 땅인 곤륜산의 연못인 요지에 주나라 목왕을 초대해 연회를 베푸는 모습을 그린 그림이다. 이러한 <요지연도> 미국의 소장자가 부친이 50여 년 전 주한미군으로 근무할 당시 구매하여 미국에 가져갔던 것으로, 문화재청이 환수 사업을 통해 지난해 고국으로 들여와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전시 중인 작품으로, 환수 유물에 대한 의미를 상기시키고자 3월의 큐레이터 추천 왕실 유물로 선정됐다.

 

<요지연도>는 불로장생의 도교적 주제를 담은 신선도로 국가·왕조가 오랜 번영을 염원하는 뜻이 담긴 그림이다. 대부분 요지연도는 서왕모와 목왕 앞에 잔칫상이 놓여 있는데,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요지연도>는 여러 악기를 연주하는 인물을 배치하여 연회의 분위기를 더욱 생동감 있게 한 점이 특징이다. 잔치에 나오는 주인공 주변에는 영생을 누리는 복숭아 반도가 곳곳에 그려져 있고, 병풍 왼쪽에는 잔치로 향하는 각양각색의 신선들이 묘사되어 있다. 요지연도의 크기는 가로 5에 이르는 큰 병풍으로, 조선 후기 왕실 병풍의 위용을 느낄 수 있다.

 

참고로, 국립고궁박물관 궁중서화실에서는 요지연도를 포함하여 4점의 병풍 유물이 전시되어 있으며, 이를 세부적으로 감상하고 기념할 수 있도록 홍보물도 제작하여 비치하였으며 이 홍보물은 누구나 소장할 수 있다.

 

또한,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과 문화재청·국립고궁박물관 유튜브에 영문 자막과 함께 영상을 제공해 박물관을 방문하지 않아도 전시를 감상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