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으로 ‘대한제국 황제의 식탁’ 특별전 관람하세요!
상태바
온라인으로 ‘대한제국 황제의 식탁’ 특별전 관람하세요!
  • 정은진
  • 승인 2021.03.31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일통상조약체결 기념도 (사진=덕수궁관리소)
한일통상조약체결 기념도 (사진=덕수궁관리소)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덕수궁관리소는 31일부터 카카오 갤러리에서 20199월부터 11월까지 덕수궁 석조전 대한제국역사관에서 열렸던 대한제국 황제의 식탁특별전을 다시 보여준다.

 

이번 온라인으로 다시 보는 대한제국 황제의 식탁 특별전덕수궁관리소에서 기획한 비대면 시대의 문화산책의 하나로 시민들의 관심이 많았던 특별전시 중 하나를 온라인 전시로 다시 관람해보는 것이다.

 

2019대한제국 황제의 식탁특별전은 석조전 16개 전시실에서 대한제국 국빈 연회 음식 재현 등 영상 4, 그림‧병풍‧의궤‧문서‧서적‧식기 등 관련 유물 106점이 전시됐다.

 

이번 온라인 전시는 ▲ 1개항, 새로운 물결’, 2 황제의 잔칫상’, 3대한제국 서양식 연회’, 4대한제국 국빈 연회 음식4개장으로 구성되며, 2019년 당시 전시되었던 전시품 중 앨리스 루스벨트와의 오찬상을 재현한 대한제국 국빈 연회 음식’, 황제의 탄일 잔칫상인 임인진연 대탁찬안 상차림등 영상 4, 앨리스 루스벨트와의 오찬인 대한제국 황실 오찬 식단등 관련 유물 26점의 사진을 설명문과 함께 소개한다.

 

앨리스 루스벨트의 대한제국 방문_CrowedHours (사진=덕수궁관리소)
앨리스 루스벨트의 대한제국 방문_CrowedHours (사진=덕수궁관리소)

2019대한제국 황제의 식탁특별전은 일반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던 대한제국 황실의 음식문화라는 주제의 신선함과, 베일에 싸여있던 국빈연회 식단의 실체를 밝히고 음식을 실제 재현하는 등 새로운 정보들로 인해 64일간의 전시 기간에 72,332명의 관람객이 방문했다. 또한, 전시와 연계하여 13회 진행된 앨리스 루스벨트 국빈 연회 오찬 음식 재현 요리교실에는 232명이 참여하는 등 시민들의 호응이 높았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덕수궁관리소는 이번 카카오갤러리 온라인으로 다시 보는 대한제국 황제의 식탁 특별전이 물리적 한계로 인해 종료된 지난 전시의 감동을 다시 느껴보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아울러 앞으로도 비대면 시대에 시민들의 문화향유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꾸준히 마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