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무형유산 보유자작품전' 우리 전통기술의 가치, 함께 봐요!
상태바
'국가무형유산 보유자작품전' 우리 전통기술의 가치, 함께 봐요!
  • 이은혜
  • 승인 2023.08.30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2023년 국가무형유산 보유자작품전 「전승의 향연, 창조의 기록」을 91일부터 101일까지 국립무형유산원 누리마루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한다.

 

국가무형유산 <보유자작품전>1973인간문화재 공예작품전시회라는 이름으로 시작되어 올해로 51년을 이어져 온 행사로, 우리나라 전통기술의 정수와 품격을 느낄 수 있는 전시이다.

 

보유자작품전_포스터(자료=문화재청)
보유자작품전_포스터(자료=문화재청)

 

이번 전시에서는 최고 기량의 국가무형유산 보유자 등 100명의 작품을 예와 악의 향연’, 삶과 예술의 향연’, 멋과 갖춤의 향연이라는 세 개의 향연(饗宴, 융숭한 잔치)’으로 선보인다. 전시를 통해 오늘날의 기술과 작품이 과거-현재-미래로 이어지는 전승과 창조의 기록임을 확인할 수 있다.

 

첫 번째 예와 악의 향연에서는 인간의 감정과 의사를 표현하는 중요한 수단으로서의 악기들을 만나볼 수 있다. 악기를 통해 울려 퍼지는 다양한 감정을 느껴보고 한 공간과 시간에 머무르지 않고 울려 퍼지는 예와 악의 향연을 소개한다.

 

두 번째 삶과 예술의 향연에서는 일상 속에서 공존하는 다양한 공예품들로 구성하였다. 시대에 맞게 실용성과 예술성이 가미되며 변화해온 전통기술의 결과물들을 만나볼 수 있다.

 

마지막 멋과 갖춤의 향연에서는 복식과 재료, 장신구를 비롯한 각종 꾸밈기술 종목의 작품을 전시하였다. 격식에 맞는 차림을 통해서 우리의 멋과 예를 표현한 전통 복식과 갖춤의 가치를 생각해볼 수 있다.

 

번 전시는 사전예약 없이 개방시간(09:30~17:30, 매주 월요일은 휴관)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더 많은 관람객과 함께 하기 위한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무형유산축전기간(9.1.~10.1.)에는 연장(09:30~19:30)하여 운영한다. 더 자세한 사항은 국립무형유산원으로 문(063-280-1458)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우리 민족의 얼과 혼이 담긴 소중한 무형유산을 계승해온 전승자들의 헌신적 노력이 이번 전시를 통해 다시 한 번 되새겨지기를 기대하며, 전승자들의 다양한 작품을 통해 무형유산의 품격과 그 속에 숨겨진 가치를 발견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