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서동생가터 유적정비’에서 찾은 백제의 국제교류 흔적
상태바
익산 ‘서동생가터 유적정비’에서 찾은 백제의 국제교류 흔적
  • 이경일
  • 승인 2023.10.12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도의 정체성 회복을 위한 문화재청과 익산시의 고도보존육성사업으로 2021년부터 추진 중인 익산 서동생가터 유적정비발굴조사에서 국내 최초로 중국 북주(北周)시대에 발행된 동전인 오행대포(五行大布)’가 출토되어 1013일 오전 11시에 발굴현장과 성과를 공개한다.

 

지난 2022년 실시한 1차 발굴조사에서는 백제 대형 석축 저온 저장고 2, 굴립주건물지 3, 구상유구(, 도랑) 1, 조선시대 기와가마 5기 등 16기의 유구를 확인한 바 있다.

 

올해 진행 중인 2차 발굴조사에서는 뚜껑 덮인 직구단경호토기가 굴립주건물지 초입부 구덩이(길이 104cm, 너비 91cm, 깊이 34cm)에서 출토되었는데, 토기 내부에 오행대포(五行大布)’ 5점이 ‘+’형태로 놓여져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땅의 악한 기운을 누르고 선한 기운을 북돋우기 위해 의도적으로 매납(埋納)한 지진구(地鎭具)로 추정된다.

 

지금까지 백제지역에서 중국과의 교류를 확인할 수 있었던 화폐로는 1971년 공주 무령왕릉과 왕릉원에서 묘지석과 함께 출토되었던 오수전(五銖錢)’이 대표적이다. 이번에 출토된 오행대포(五行大布)’는 북주(北周) 3대 황제인 무제(재위 572577)때인 건덕(建德) 3(574)에 주조한 화폐로 백제가 남조뿐만 아니라 북조(북주)와도 활발히 교류를 하였다는 것을 뒷받침하는 중요한 자료로 평가된다.

 

뚜껑 덮인 직구단경호(사진=문화재청)
뚜껑 덮인 직구단경호(사진=문화재청)

 

발굴현장은 공개 당일 현장등록을 통해 누구나 참관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전북문화재연구원으로 전화(063-241-5897) 문의하면 된다.

 

문화재청은 익산시와 함께 이번 발굴조사 성과를 바탕으로 유적의 진정성 있는 보존과 활용 방안을 수립할 예정이며, 고도보존육성기본계획따라 익산지역 백제왕도 핵심유적과 연계하여 고도의 정체성을 회복할 계획이다. 또한 적극행정의 하나로 고도보존육성사업의 추진성과를 지속적으로 공개하여 국민과 직접적으로 소통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