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임난수 은행나무」천연기념물 지정 기념행사 열린다!
상태바
「세종 임난수 은행나무」천연기념물 지정 기념행사 열린다!
  • 이은혜
  • 승인 2023.11.06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은 116() 오후 2시 세종 임난수 은행나무 앞마당에서 「세종 임난수 은행나무」가 자연유산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것을 기념해 부안임씨 문중과 지역주민이 함께 하는 기념사를 개최한다.

 

세종 임난수 은행나무 (사진 = 문화재청)
세종 임난수 은행나무 (사진 = 문화재청)

 

「세종 임난수 은행나무」는 암수 한 쌍으로 이루어진 노거수가 각각 좌우 대칭으로 심어져 있는 모습으로, 이는 공자가 은행나무 단에서 제자를 가르쳤던 것에서 유래된 행단(杏壇)’의 유교적 가치를 기리기 위한 전통조경재식 양식이다. 뒤편 전월산 자락의 숭모각과 조화를 이뤄 빼어난 경관적 가치 또한 지녔다.

또한, 부안임씨세보(1674년 간행)부조사우도에 은행나무 한 쌍과 정자에 대한 기록이 남아 있으며, 마을이 다른 곳으로 이주한 현재까지도 부안임씨 후손들이 매년 은행나무 목신제를 지내는 등 학술·역사적 가치를 인정받아 지난해 512일 자연유산 천연기념물로 지정됐다.

 

지정 기념행사는 민요 및 대금공연을 시작으로, ▲ 지역 시인 임하초 씨의 은행나무에 빛이 영글다시낭송, 세종 임난수 은행나무소개영상 상영, ▲ 당산나무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세종 임난수 은행나무에 얽힌 자연유산 이야기 ▲ 천연기념물 지정 경과와 보존·활용 보고(세종특별자치시), 관리단체 지정서 교부 등으로 진행된다.

 

문화재청은 이번 행사를 통해 아름다운 자연유산인 세종 임난수 은행나무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음을 널리 알리고, 지역주민들의 자부심을 고취하여 지역사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또한, 세종특별자치시와 함께 앞으로도 체계적인 관리와 지원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