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맹학교 대상, 직접 만지면서 배우는 조선왕실문화
상태바
서울 맹학교 대상, 직접 만지면서 배우는 조선왕실문화
  • 이은혜
  • 승인 2023.12.06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지난 125() 국립고궁박물관 고궁배움터에서 활옷 만개(滿開)-조선 왕실의 여성 혼례복특별전(9.15.~12.13.)과 연계한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서울맹학교 재학 시각 장애인 어린이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왕실복식 촉각체험 (사진 = 문화재청)
왕실복식 촉각체험 (사진 = 문화재청)

 

이번 교육은 202110월 국립고궁박물관과 서울맹학교가 시각장애인의 전시 관람환경 개선, 시각장애인용 교육 프로그램과 교구 개발 등을 통해 왕실문화 향유권을 높이고자 체결한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으며, 서울맹학교 5학년 어린이 9명과 인솔자 4명이 참석하여 조선왕실의 역사와 의복문화를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가졌다.

 

이번 교육프로그램은 시각 장애인 어린이의 특성에 맞춰 체험 위주의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근정전청동 용경복궁 내의 문화유산을 만져보며 체험할 수 있도록 국립고궁박물관이 개발한 입체 교구 궁궐 이야기를 비롯해 왕실복식의 직물조각천(패치)누에고치 모형 등 다양한 촉각 교구재를 활용하여 조선왕실의 혼례복 활옷의 역사와 활옷에 담긴 문양을 배워볼 수 있도록 하였다.

 

입체교구_궁궐이야기_경복궁 근정전 촉각체험 (사진 = 문화재청)
입체교구_궁궐이야기_경복궁 근정전 촉각체험 (사진 = 문화재청)

 

 

참가 어린이들은 먼저 왕실복식(곤룡포, 적의, 당의 등)을 직접 만져보면서 궁중 복식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높였으며, 전통 옷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활옷에 수놓아진 다양한 문양의 의미에 대해 배워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활옷에 장식된 문양(매화, 나비, 석류 등)을 금박으로 찍어보며 자신만의 특별한 컵받침을 만들어보고, 직접 왕실복식을 입어보고 기념사진도 찍는 등 특별한 추억을 만들었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앞으로도 초등학교 특수학급, 지역아동센터, 특수학교 등에 소속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왕실문화유산 콘텐츠를 활용한 교육 체험 프로그램 참여 기회를 확대할 수 있도록 적극행정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