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가 만드는 문화유산 안내 스토리텔링' 공모전 시상식 개최
상태바
'어린이가 만드는 문화유산 안내 스토리텔링' 공모전 시상식 개최
  • 이은혜
  • 승인 2023.12.18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이 지난 15일 한국의 집에서 우리 문화유산의 가치를 어린이들이 직접 영상으로 제작해 소개하는 <어린이가 만드는 문화유산 안내 스토리텔링> 공모전에서 선정된 최우수상 1점과 우수상 1점에 대한 시상식을 개최했다.

 

최우수상 수상 충남 아산시 아이니티지 팀과 여성희 문화재청 활용정책과장 (사진 = 문화재청)
최우수상 수상 충남 아산시 아이니티지 팀과 여성희 문화재청 활용정책과장 (사진 = 문화재청)

 

올해로 두 번째를 맞이하는 이번 공모전은 3명 이상의 초등학생과 1명의 지도자로 구성된 동아리(단체)를 대상으로 하여 지난 520곳의 동아리를 선정했으며, 이렇게 선정된 동아리는 각자 소개하고 싶은 문화유산을 선정해 6월부터 11월까지 기획과 출연, 촬영과 편집 등 해당 문화유산을 소개하는 영상을 직접 제작했다.

 

우수상 수상 경기광명시 SOHA 역사 어린이 도슨트팀과 여성희 문화재청 활용정책과장 (사진 = 문화재청)
우수상 수상 경기광명시 SOHA 역사 어린이 도슨트팀과 여성희 문화재청 활용정책과장 (사진 = 문화재청)

 

이렇게 참가한 총 20곳의 동아리 중에서 최우수상에는 아산 외암마을 이곳저곳을 김치냉장고, 소방서, 학교에 빗대어 어린이의 시각에서 조리 있게 설명한 충남 아산시 소재의 사회복지법인 아인하우스의아이니티지팀이 선정됐고, 우수상은 재미있는 역할극으로 오리 이원익 종택 및 관감당을 창의적이고 흥미롭게 풀어낸 경기 광명시 소하초등학교의소하(SOHA) 역사 어린이 도슨트팀이 수상했다.

 

수상작 외에도 올해 공모전에서 어린이들이 제작한 문화유산 영상에는 대전 회덕 동춘당, 경주 황룡사지 9층 목탑, 경의선 파주 장단역 증기기관차, 서울 연세대학교 언더우드 가옥 등 전국 각지의 문화유산들이 다채롭고 친근하게 소개되었다.

 

참가한 동아리에는 50만 원의 활동비와 활동인증서가 지급되었으며, 최우수상과 우수상에는 50만 원의 포상금이 추가로 수여되었다.

또한, 우수작품을 포함한 20개의 영상은 향후 해당 문화유산 안내판에 정보무늬(QR코드) 형태로 부착되어 문화유산을 방문하는 누구나 시청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현재 문화재청 어린이·청소년 누리집(https://kids.cha.go.kr/index.do)에서도 감상할 수 있다.

 

참고로, 지난해 공모전에서는 강진 월남사지 삼층석탑, 무위사 극락전 백의관음도, 공주 공산성 등을 소개하는 총 17편의 영상이 제작되어 각 안내판에 정보무늬(QR)로 삽입된 바 있다.

 

문화재청은앞으로도 보다 많은 미래 세대들이 우리 문화유산의 소중함을 알리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