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랑’ 의 역사가 오롯이 담긴 기록영상 누구나 볼 수 있다
상태바
‘아리랑’ 의 역사가 오롯이 담긴 기록영상 누구나 볼 수 있다
  • 이경일
  • 승인 2023.12.19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무형유산이자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인 아리랑의 기록영상이 무형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누리집(www.iha.go.kr)에 누구나 볼 수 있게 공개된다. 문화재청은 국가무형유산 전승공동체 종목으로는 최초의 기록화 사례라고 밝혔다.

 

아리랑은 누구나 부를 수 있는 한민족의 정서가 깃든 노래이다. 이번에 제작된 아리랑기록영상은 국립무형유산원이 무형유산의 기록보존과 조사·연구를 위해 1995년부터 진행 중인 기록화 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되었으며, 국가무형유산 전승공동체 종목으로서 아리랑의 정의, 그 어원과 노래의 시작을 엿볼 수 있는 다양한 역사 기록과 음반을 비롯하여, 지역별 유형으로 구분한 8대 주요 악곡을 포함하였다.

 

특히, 전국 각지의 아리랑 전승 현장을 담기 위해 직접 아리랑 가창 등에 나선 정선·진도 아리랑 보존회 등 7개 단체를 비롯하여, 금광(강릉은지(인천) 초등학교 등 7개 기관이 관련 자료와 촬영 장소를 제공하는 등 총 200명에 달하는 인원이 이번 영상 제작에 참여하였다.

 

다같이 아리랑(사진=문화재청)
다같이 아리랑(사진=문화재청)

 

 

이번 기록화 영상은 온 국민이 자유롭게 부를 수 있는 노래로서 아리랑의 가장 큰 특징인 다양성을 잘 살린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2023년에도 여전히 우리나라 곳곳에서 활발하게 전승되어오고 있는 아리랑의 현재를 있는 그대로 담은 소중한 자산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무형유산원은 이번 아리랑기록영상과 함께 올해 국가무형유산 기록화 사업으로 제작한 김천농악의 기록화 영상과 불화장기록도서를 무형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누리집에 무료로 공개한다. (, ‘불화장기록도서는 12.22. 공개) 또한, 아리랑남원농악의 기록도서를 온라인(12.25.까지 교보문고, 알라딘, 예스24 누리집에서 사전 예약 가능)과 수도권 소재의 대형 서점(12.27.부터 교보문고, 알라딘 서점, 예스24 서점, 영풍문고에서 주문 가능)을 통해 판매할 예정이다. 기록도서 구매와 관련한 사항은 전화(063-280-1506)로 문의하면 된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앞으로도 국가무형유산을 지속적으로 기록하여 관련 기초자료를 축적하고, 그 가치를 국민과 함께 누릴 수 있도록 공유할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