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 법수사지 삼층석탑 보물로 승격
상태바
성주 법수사지 삼층석탑 보물로 승격
  • 관리자
  • 승인 2010.05.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은 경상북도 성주군 수륜면 가야산에 있는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86호 '성주 법수사지 삼층석탑'을 5월 3일 자로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승격 지정 예고했다고 밝혔다.






▲ 성주 법수사지 삼층석탑


성주 법수사지 삼층석탑은 신라 애장왕(800~809년) 때 창건한 법수사지(法水寺址)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사지는 가야산 계곡을 석축으로 단을 조성하여 자리 잡고 있다.


석탑의 높이는 5.8m이며, 상·하 2층 기단에 3층의 탑신부를 올린 양식으로써 노반(路盤 ; 탑의 상륜부가 시작되는 지점) 이상의 상륜부는 남아 있지 않으나 보존 상태는 대체로 양호하다.


탑의 규모가 작아지고 하층기단이 높고, 안상(眼象)이 음각된 점 등의 9세기 후반기 특징을 보이고 있으나 옥개석의 층급받침이 5단인 점 등은 전형적인 신라 석탑의 모습을 보이고 있어 사찰의 창건시기인 9세기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문화재청은 말했다.


또한, 이와 비슷한 시기에 만들어진 안동 옥동삼층석탑, 인제 한계사지 남삼층 석탑 등의 하층 기단에서 3개의 안상(眼象)이 나타나고 있어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추정되며, 조형미가 매우 우수하다고 덧붙였다.


법수사지 삼층석탑은 통일신라후기에 조성된 탑으로 추정되고, 주변의 빼어난 경관과 함께 제 위치를 지키고 있으며, 우수한 조형미를 가지고 있어 역사적, 예술적, 학술적 가치가 크다.


문화재청은 30일간 지방자치단체 및 이해관계자 등의 의견수렴 후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보물로 공식 지정할 예정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