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고학사전 - 고분편 (『韓國考古學專門事典-古墳篇』) CD 발간
상태바
한국고고학사전 - 고분편 (『韓國考古學專門事典-古墳篇』) CD 발간
  • 관리자
  • 승인 2010.12.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고고학전문사전(고분편) CD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김영원)는 국내 고분연구 자료를 집대성한 『韓國考古學專門事典-古墳篇』 CD를 발간했다.



지금까지 발간한 고고학사전은 『韓國考古學事典』(2001), 『韓國考古學專門事典-靑銅器時代篇』(2004), 『韓國考古學專門事典-古墳篇』(2009) 등 세 권으로, 이 중 『韓國考古學事典』과 『韓國考古學專門事典-靑銅器時代篇』은 이미 CD로 제작된 바 있다.



이번의『韓國考古學專門事典(古墳篇)』CD에는 초기철기 말기부터 통일신라까지 고분유적과 고분 관련 개념용어가 정리되어 있으며, 한반도뿐만 아니라 중국․일본 등지의 우리 역사 관련 자료도 포함되어있다.



사전의 원고는 전문연구자들의 감수 및 교정을 받아 수정․보완하였으며, 체제 형식 역시 전문가 편집회의를 10여회 거쳐 결정되었다. 한국 고대 고분에 대해선 아직 학계에서 정리되지 않은 학설 및 용어들이 있어 이견이 있겠으나, 수록된 내용은 고분연구의 축적된 자료를 집대성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국립문화재연구소에서는 향후 자료를 다시 보강하여 증보판을 발간할 계획이다. 이어 구석기시대․신석기시대․성곽 등 분야별 전문사전도 지속적으로 발간하려고 한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이러한 사업을 통해 한국 고고학 성과를 집대성하는 한편 일반 국민들로 하여금 우리 문화재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관심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韓國考古學專門事典-古墳篇』CD는 국공립도서관 및 공공도서관․대학도서관․박물관․고고학 관련 연구기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국립문화재연구소의 홈페이지(www.nricp.go.kr)에 『韓國考古學事典』, 『韓國考古學專門事典-靑銅器時代篇』의 내용과 더불어 전문(全文)을 수록하여 관련 정보를 상세히 제공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