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지 총람」,「한국의 사지(서울․인천․경기편)」발간
상태바
한국 사지 총람」,「한국의 사지(서울․인천․경기편)」발간
  • 관리자
  • 승인 2011.03.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 사지 총람





▲ 보고서(총람, 현황보고서)



문화재청(청장 최광식)은 불교문화재연구소(소장 미등스님)와 협력해 전국의 사지(寺址)와 그 소재 문화재에 대한 각종 옛 문헌 및 현재까지의 조사 자료를 집대성한 「한국 사지 총람」과 이를 기초로 서울․인천․경기지역에 소재한 폐사지에 대한 정밀현황조사를 실시하고 현황보고서(「한국의 사지(서울․인천․경기편)」)를 발간했다.



이번에 집대성한 총람은 1997~1998년에 걸쳐 조계종 총무원에서 발간한 「불교사원지(佛敎寺院址)」에 수록한 사지 2,141개소보다 약 252% 증가한 5,393개소를 확인했다. 이번 총람의 의의는 1481년에 편찬되고 1530년에 증보된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1760년대에 편찬된 「여지도서(輿地圖書)」, 1977년 문화재관리국의 문화유적총람(文化遺蹟總攬), 1990년대말~2000년대 문화유적 분포지도(文化遺蹟分布地圖) 등 수집 가능한 옛 문헌과 각종 연구 자료 등의 성과물을 반영해 흩어져 있는 사지에 관한 각종 정보를 통계적으로 수집․정리한데 있다. 발간자료는 향후 진행될 사지의 조사․연구 및 보존․관리방안 마련 등 여러 방면의 기초 정책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한국의 사지(서울․인천․경기편)



또한, 정밀 현황 조사한 서울․인천․경기지역의 사지 조사(636건)에서는 폐사지의 보존상태 조사, 실측과 현황도면 작성, 분포유물 조사 등 현황 학술조사를 실시해 폐사지 연혁 및 사역확인, 식생, 유구․유물수습, GPS(위성위치 추적시스템) 좌표 기록(460건) 등 사지에 대한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유구가 잘 남아 있는 사지의 경우 평판측량을 병행했고, 현재 상태에서 수목(樹木)에 의한 사지의 피해 등을 파악해 기존의 인문학적 현황 외에 처음으로 자연학적 식생현황(植生現況)을 포함했다.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연차적으로 전국의 폐사지에 대한 종합적인 현황조사를 추진하게 되는 폐사지 조사사업은 지난해에 이어서 올해에도 부산․광주․전남․제주지역 약 6백여 개소에 대한 폐사지를 조사할 계획이며, 정부가 문화재보호기금을 지원해 종교계와 종합적ㆍ체계적으로 공동 추진하게 되는 것이어서 향후 사지(寺址) 보존관리의 주춧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총람 및 현황보고서는 전국의 지방자치단체, 매장문화재발굴기관, 도서관 등 관계기관에 배포하고 문화재청 홈페이지(www.cha.go.kr, 정보광장 간행물 코너)에도 게시해 일반 국민들이 쉽게 접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