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복궁에서 만나는 우리 옹기의 아름다움
상태바
경복궁에서 만나는 우리 옹기의 아름다움
  • 관리자
  • 승인 2011.09.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청장 김 찬)은 우리 궁궐의 일상성을 회복하고 궁궐 생활상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오는 9월 16일 오후 3시에 경복궁 내 장고를 개방하고 이를 기념하여 ‘경복궁 옹기전(9.16~10.3)’을 개최한다.



「북궐도형(北闕圖形)」에 의하면 경복궁에는 2곳에 장고(醬庫)를 두었는데 이번에 개방하는 장고는 함화당·집경당의 서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2001년 발굴조사를 거쳐 2005년에 복원했다. 이 곳은 연회나 제례에 사용하는 장을 보관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경복궁 옹기전」은 1890년에 침전의 부속건물로 건립된 함화당과 집경당, 그리고 장고에서 개최된다. 실내전시에는 우리 회화와 사진 속의 옹기, 형태 및 용도별 옹기, 옹기 제작과정(DVD) 등을 담고, 국립문화재연구소가 광화문지와 어도구역에서 발굴한 옹기(3점)도 특별 공개한다.



장고에는 우리 전통의 아름다움과 멋을 보여줄 수 있는 옹기를 중심으로 지역별 옹기와 용도별 옹기를 분류, 전시하였다. 아울러 전시기간 중 토·일요일 오전 11시와 오후 2시에는 중요무형문화재 제96호 옹기장 보유자 정윤석의 옹기제작 시연도 함께 진행된다.



경복궁 장고는 매년 4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개방하며, 앞으로도 궁중 장 담그기, 궁중음식 만들기, 장독 씻기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통해 궁궐을 찾는 관람객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기회를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