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복궁 장고“궁중 장(醬) 맛보러 오세요.”
상태바
경복궁 장고“궁중 장(醬) 맛보러 오세요.”
  • 관리자
  • 승인 2012.10.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2년 상반기 궁중장 담그기 시연 행사(사진제공-문화재청)

오는 26일부터 이틀간 경복궁 장고에서 조선시대 궁중음식 전시, 궁중 장(醬)과 궁중음식 만들기 시연회, 궁중음식 특강 등 다양한 행사가 개최된다.



이틀간 3회에 걸쳐 진행되는 궁중 장과 궁중음식 만들기 시연 행사는 중요무형문화재 제38호 조선왕조 궁중음식 한복려 기능보유자의 진행으로 막장을 만드는 시간을 가지며, 또한 지난 4월 경복궁 장고에서 담가 보관해 온 된장과 간장으로 궁중음식을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궁중음식 전시는 조선시대 임금의 수라상 차림과 궁중 장을 이용한 장김치, 맥적(전통 불고기), 감정(궁중찌개) 등의 궁중음식이 실물로 전시되며, 장 담그는 절차와 장 풍속 등을 배워 볼 수 있는 관련 사진과 설명이 전시된다.



궁중음식 전시와 시연 행사에 앞서 26일 오후 1시부터 90분간 경복궁 함화당 실내에서는 궁중음식 특강이 진행된다. 한국학중앙연구원의 주영하 교수가 ‘문헌으로 살펴보는 궁중음식’이라는 주제로 고문헌과 사료에 나타나 있는 다양한 궁중음식 이야기를 들려준다.



문화재청은 “지난해 9월 일반에 개방된 이후 옹기 전시와 장 담그기, 옹기제작 시연 장소로 다양하게 활용 되어왔던 경복궁 장고가 궁중음식 관련 다양한 행사를 통하여 조선시대 궁중음식과 궁중 생활을 알리는 대표적인 장소로 거듭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궁중음식 전시는 26일 오후 3시부터 27일까지 경복궁에 입장하는 관람객 누구나 관람이 가능하다. 특강과 시연 행사는 문화재청 누리집(www.cha.go.kr)과 서울문화유산연구원 누리집(www.chseoul.or.kr) 공지사항을 참고하여 이메일(ch_seoul@naver. com)로 접수하면 선착순으로 참가할 수 있다. (문의: 서울문화유산연구원 02-432-19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