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덕궁 청의정 벼 베기 행사’ 개최
상태바
‘창덕궁 청의정 벼 베기 행사’ 개최
  • 이경일
  • 승인 2017.09.19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창덕궁 옥류천 청의정 / 9.21 오전 11시 -

 

 

 

문화재청 창덕궁관리소(소장 이문갑)는 농촌진흥청과 함께 오는 21일 오전 11시 창덕궁 옥류천 청의정(淸漪亭)에서 벼 베기 행사를 한다.

 

 

 

조선 시대에는 임금이 몸소 경작지를 조성하여 농사를 주관했던 친경례(親耕禮) 의식이 있었는데, 창덕궁관리소는 친경례 의식의 취지를 기념하기 위해 창덕궁 후원 내 청의정 앞 논에서 매년 봄에는 모내기 행사를, 매년 가을에는 봄에 심은 벼를 수확하는 벼 베기 행사를 열고 있다.

 

 

 

참고로, 청의정은 창덕궁 내에서 유일하게 초가지붕을 얹는 곳으로, 지붕에 얹는 볏짚은 가을 벼 베기 행사에서 나오는 볏짚을 사용한다.

 

 

 

창덕궁 후원(後苑)으로 입장한 관람객들은 풍물놀이패의 농악 연주가 울려 퍼지는 가운데 열리는 벼 베기 행사를 관람하고, 새끼 꼬기, 떡메치기 체험 등 다양한 체험과 창덕궁에서 수확한 매실로 담근 차와 식혜 등을 맛볼 수 있다.

 

 

 

이번에 수확할 벼는 농촌진흥청에서 육성한 신품종 고품질의 조생종으로 임금에게도 진상했던 ‘조운벼’ 품종이다.

 

 

 

벼 베기 행사는 궁궐 바깥 백성의 수고로움과 순박한 농심(農心)을 헤아리고자 했던 임금의 어진 마음이 현재를 사는 많은 이들에게 전하고, 도심 속 궁궐 안에서 사라져 가는 전통 농경문화를 체험하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