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방폐장 추진 신청 철회해야
상태바
경주시, 방폐장 추진 신청 철회해야
  • 관리자
  • 승인 2005.08.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연대, 민주노동당은 24일 11시 프레스센터 7층 환경재단(레이첼칼슨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주시의 핵폐기장 건설 반대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고 경주 시민들의 뜻이 반영 되지 않은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처분장(이하 방폐장) 신청 유치를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천년고도 경주시의 핵폐기장 건설
반대를 위한 기자회견장 

 






문화연대 등 시민단체들은 성명서에서 “신라 천년문화를 간직하고 있는 경주는 유네스코 등록 세계문화유산으로 우리문화의 자존심이며 경주가 방폐장 건설을 추진하려는 곳은 사적 제158호 문무대왕 수중릉과 국보 제112호 감은사지 삼층석탑과 사적 31호 감은사지가 위치한 곳에 있다”며 “방폐장을 유치하는 것은 세계문화유산을 핵폐기장으로 바꾸려는 위험천만한 발상”이라고 주장했다. 















▶사적 158호 문무대왕 수중릉 

 




▶국보 112호 감은사지 3층석탑 







이들은 이어 “경주시가 발표한 ‘전통이 살아있는 문화도시’, 역사와 전통문화를 중심으로 경주를 가꾸겠다는 ‘비전경주 21’계획과도 정면으로 위배된다”고 밝혔다. 














▶경과보고 하는 정준호 상임대표 


 



또한 정준호 경주핵폐기장반대대책위 상임대표는 경주시와 시의회가 이번 결정을 뒷받침 한다고 밝힌 여론조사 결과도 객관성을 인정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정준호 상임대표는 “지난 8월5일과 6일 양일간에 걸친 여론조사가 찬성이 50%를 넘자 경주시가 5일 실시한 여론조사만 발표했다”며 “5일 이전에 실시한 여론조사는 반대의견이 많아 경주시가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며 공정성과 함께 민의가 전혀 반영되지 못한 방폐장 유치 신청을 철회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정헌 문화재위원은 “편법과 불법이 판치는 핵폐기장 추진지역 선정은 이미 씻을 수 없는 지역 갈등을 겪고 있다”며 “정부는 20여년간 무리하게 추진해온 방폐장 추진정책에 앞서 핵 발전정책을 대체할 에너지 종합대책을 국민들에게 보여야 한다”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향후 진행계획에 대해 황평우 문화유산위원회 위원장은 “문화재위원과 전문위원의 반대 서명을 확대 추진하고 경주시장, 산자부장관, 문화재청을 항의방문 할 것이며 전국 문화유산 단체들과의 연대를 통해 경주시 방폐장 신청 철회를 이끌어 내겠다”라는 계획을 밝혔다. 



저작권자 © cpn문화유산 문화재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