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자본보조사업이 대체 뭐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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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자본보조사업이 대체 뭐길래?
  • 김민석 기자
  • 승인 2020.05.19 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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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 수리 사업에서 민간업체의 의견반영이 필요한 이유
기림사 대적광전의 훼손된 불단(사진=CPN문화재TV)
기림사 대적광전의 훼손된 불단(사진=CPN문화재TV)

 

문화재는 해당 국가의 역사와 문화를 알 수 있는 정보의 매개체이기도 하지만 더 나아가 나라의 상징이기도 하다. 국보, 보물 등이 그런 것이다. 문화재를 보호함으로서 민족문화를 계승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기본적인 상식이다.

 

하지만 항상 모든 것이 완벽할 순 없다. 영구적으로 보존되는 문화재는 없기 때문에 보존을 하기 위한 보수, 수리를 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특히나 박물관에서 보관하는 것이 불가능한 궁궐, 사찰 등의 건축 문화재는 더더욱 그러하다. 우리나라에도 문화재보수정비에 관한 규정이 존재한다.

 

문화재 수리 및 보수의 경우 문화재청에서 국가 70%, 15%, 15%의 비중으로 사업을 실시한다. 그러나 모든 문화재에 대한 사업이 이렇게 진행되는 것은 아니다.

 

사찰 내부에 있는 문화재를 일방적으로 국가나 시에서 실행할 경우 사찰 측에 피해가 갈 수 있다. 사찰 내부에서 보수공사를 시행할 경우 사찰 측에는 일방적으로 공사업체가 들어와서 공사를 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사찰 내부의 문화재의 경우 누구보다도 해당 문화재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것은 해당 사찰의 스님들일 것이다. 그 어떤 문화재 전문가보다도, 가장 오래 해당 문화재를 관리했기 때문이다. 그러한 사찰 문화재와 관련된 사업을 진행할 경우 스님들의 의견이 반영되는 것이 지당한 것이다.

 

추가적인 문제로는 사찰 문화재의 대부분은 불교 성물이라는 것이다. 물론 그러한 것들은 문화재로서의 가치가 더욱 크겠지만 동시에 불교의 성물이기도 하다. 사찰 입장에서는 종교적이고, 신앙적인 의미가 반영된 성물들이기 때문에, 그러한 점들을 고려해서도 스님들의 생각이 반영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따라서 민간자본보조사업이라고 해서 민간의 자본을 부분적으로 투입하여, 진행하는 사업이 있다. 민간자본보조사업이 되는 경우는 시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대부분의 사찰 문화재에 대해서는 이렇게 진행한다. 민간자본보조사업으로 진행될 경우 사찰의 의견이 반영되어 사업을 시행할 수 있다. , 업체선정이나 공사설계 과정에 사찰이 개입할 수 있다는 것이다.

                                                                                                                                                                                                                                                                                                                                                                                                                                                                                                                                                                                                                                                                                                                                                                                                                                                                                                                                                                                                                         

훼손된 보성 옥마리 오층석탑(사진=CPN문화재TV)
훼손된 보성 옥마리 오층석탑(사진=CPN문화재TV)

 

민간자본보조사업은 문화재 사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국공기관과 민간 사이에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의 가능성을 줄이고, 효율적인 사업진행이 가능하게 되는 방식이다. 무엇보다 해당 문화재를 관리하는 개인이나 단체의 의견이 반영되어 문화재에 대한 특별한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다만 이 경우 지방계약법에서 정한 절차를 따라야 하며, 그러하지 않을 경우 사업수행자 선정위원회를 통해 사업수행자를 선정하여야 한다. 사업수행자 선정위원회는 1명의 위원장과 6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민간자본보조사업자가 제시한 결격사유가 없는 3개 이상 업체의 견적 등을 토대로 수행능령, 수행실적, 제시가격 등을 평가하고 사업수행자를 선정할 수 있다.

 

그러나, 민간자본보조사업이 무조건적으로 옳은 것은 아니다. 직지사의 경우 장경각을 건축할 때 사찰에서 부담해야하는 10%의 부담액을 시공업체에 전가시키거나 잦은 설계의 변경, 뒷돈의 요구 등 문제가 발생한 사례가 있다. 무조건적인 민간자본보조사업을 추진하자는 것이 아니고 이러한 문제 발생에 대한 억제장치가 필요하다.

 

취재팀 김민석 기자

kimminseok@icp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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